한숙경 도의원 "기후위기 대응, 화이트바이오산업 육성해야"
상태바
한숙경 도의원 "기후위기 대응, 화이트바이오산업 육성해야"
  • 박성수 기자
  • 승인 2023.04.14 1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숙경 도의원(더불어민주당·순천7)

기후위기 시대에 주목받으며 빠른 성장이 예상되고 있는 화이트바이오산업을 전남도가 적극 육성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14일 전남도의회 제370회 임시회 본회의 5분 자유발언에 나선 한숙경 의원은 "기후 위기는 모든 생명체에게 생존의 문제로써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RE100 실천과 함께 지구와 인류의 삶을 위해 플라스틱 쓰레기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바이오 플라스틱은 탄소 배출량이 적고, 원료인 식물 등이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며 미생물에 의해 분해되는 생분해성 플라스틱이다.

전 세계적으로 바이오 플라스틱 시장은 2020년 약 12조 원에서 연평균 21.7%씩 증가 추세에 있다.

전남도는 화이트바이오산업의 원료인 바이오매스가 풍부하며, 236개사의 석유화학 관련 기업이 입주해 있어 화이트바이오 특화단지로서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

하지만 국내의 경우 제도적 기반과 기업 인프라 구축이 미흡해 산업생태계 조성에는 정부의 뒷받침이 반드시 필요한 실정이다.

한 의원은 "전남도는 화이트바이오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제정과 풍부한 자원, 여수·광양만권의 석유화학산업을 기반으로 화이트 바이오산업 특화단지 추진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플라스틱 수요 증가와 탄소중립 선언 속에서 전남도의 화이트바이오산업 육성은 선택이 아닌 반드시 가야 할 길"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