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광국 전남도의원, 대학생·근로자 아침식사 지원 조례 대표 발의
상태바
나광국 전남도의원, 대학생·근로자 아침식사 지원 조례 대표 발의
  • 박성수 기자
  • 승인 2023.05.09 13: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광국 의원(더불어민주당·무안2)
나광국 의원(더불어민주당·무안2)

나광국 전남도의원은 9일 '전라남도 아침식사 지원 조례'를 대표 발의했다고 밝혔다.

아침밥 먹는 문화 조성을 통한 도민 건강권을 확보하고 쌀 소비 촉진 및 농가 소득 증대에 이바지하기 위해서다.

최근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대학가의 '천원의 아침밥' 사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전국 최초로 추진 중인 이번 조례안은 도내 대학생뿐 아니라 근로자에게도 아침식사를 지원할 수 있도록 규정했다.

사업의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추진을 위해 기본계획 수립과 만족도 조사에 대한 사항도 포함하고 있다.

나 의원은 "질병관리청 통계에 따르면 2021년 우리나라 아침식사 결식률은 31.4%였으며, 연령별로는 20대가 53%, 30·40대가 39.1%에 달했다"며 "조례 제정을 통해 오는 6월 추경에 예산을 확보해 도내 5개 대학 학생에게 아침식사를 천원에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나 의원은 아침식사를 굶는 초·중·고등학교 학생에게도 아침급식이나 간편식을 제공할 수 있도록 '전라남도교육청 아침식사 지원 조례' 제정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나 의원은 "청소년기 아침식사는 신체 성장과 두뇌 발달에 매우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12세부터 18세 인구의 아침식사 결식률도 34.5%에 이른다"며 "급식종사자들의 업무 부담이 늘지 않는 선에서 학생들에게 아침식사가 지원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나 의원은 지난해 9월부터 쌀 소비 감소로 인한 쌀값 폭락과 농민 고통 해소를 위해 '아침밥 먹기 운동'을 제안하며 주민자치위원, 정치인, 교수 등 지역사회 인사들과 지역 현안을 논의하며 아침밥을 먹는 캠페인을 이어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