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월 주먹밥' 함께 빚은 이준석·전우원
상태바
'오월 주먹밥' 함께 빚은 이준석·전우원
  • 연합뉴스 기자
  • 승인 2023.05.17 1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 금남로 5·18 전야행사장서 우연히 만나
전두환 손자와 이준석의 우연한 만남전두환 전 대통령의 손자인 전우원 씨와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가 17일 오후 광주 동구 금남로에서 열린 '오월 주먹밥' 나눔 행사에 참여하고 있다. 이들은 1980년 5월 광주 공동체를 재현한 시민난장에서 우연히 만났다. 2023.5.17 (사진=연합뉴스)
전두환 손자와 이준석의 우연한 만남
전두환 전 대통령의 손자인 전우원 씨와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가 17일 오후 광주 동구 금남로에서 열린 '오월 주먹밥' 나눔 행사에 참여하고 있다. 이들은 1980년 5월 광주 공동체를 재현한 시민난장에서 우연히 만났다. 2023.5.17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와 전두환을 대신해 사죄한 그의 손자 전우원 씨가 1980년 5월 광주 공동체를 재현한 광주 금남로를 나란히 찾았다.

17일 제43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 전야제 행사 하나로 광주 동구 금남로에서 펼쳐진 시민난장을 찾은 이 전 대표와 전씨는 오월어머니집 회원들과 함께 주먹밥을 함께 빚었다.

미리 협의한 일정은 아니었으며, 나눔과 연대가 실현됐던 오월의 광주를 되새기는 주먹밥 천막에서 펼쳐진 우연한 풍경이었다.

두 사람은 나란히 주황색 앞치마를 두르고 비닐장갑을 손에 끼운 채 직접 빚은 주먹밥을 나눠주며 시민과 어울렸다.

10분가량 함께 주먹밥을 빚은 이 전 대표와 전씨는 각자 금남로를 찾은 시민 속으로 흩어져 다양한 목소리를 경청했다.

주먹밥 천막을 먼저 나선 전씨는 금남로 양쪽에 늘어선 5·18 정신을 계승하는 각종 행사 천막을 둘러보며 시민 행사의 일원이 됐다.

그는 옛 전남도청 별관에 자리 잡은 '도청 지킴이' 오월 어머니들을 만나 안부를 묻기도 했다.

가족을 잃은 오월 어머니들의 슬픔과 아픔을 그림으로 표현한 특별전시 '오월 어머니들의 그림 농사' 특별전을 관람하기도 했다.

전씨는 "오월어머니들의 그림을 보며 그 아픔을 조금이나마 이해할 수 있었던 것 같다"며 "(행사가 한창이어서) 차분히 이야기를 나눌 수 없어 다음에 다시 한번 찾아뵙기로 했다"고 말했다.

전씨보다 늦게 오월 어머니들의 주먹밥 천막을 떠난 이 전 대표는 '천아용인'(천하람·허은아·김용태·이기인)이라고 불리는 당내 측근 인사들과 함께 광주시민들과 어울렸다.

이 전 대표는 주먹밥 나눔 참여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광주 시민들은 보수라고 해서 무조건 배척하는 것이 아니다"며 "소금을 뿌리고 상처를 주는 행위에는 민감하게 반응하지만, 광주를 위해 호남을 위해 기여하겠다며 오는 사람들은 다 환영해준다"고 말했다.

전씨와 나란히 오월 주먹밥을 빚은 소감으로는 "정말 우연히 만났는데 진정성 있는 행보가 광주 시민의 마음을 움직이는 것을 보면서 보수 정당의 정치인들도 뭔가 해야 할 일이 많다고 느꼈을 것"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깊은 대화를 나누지는 못했지만, 저도 관심 있게 지켜보고 있고 아마 광주 시민을 포함해서 많은 대한민국 국민이 저분의 행보에 주목하고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