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시론] '국민이 안심할 때까지' 日오염수 불안 해소 노력 계속해야
상태바
[연합시론] '국민이 안심할 때까지' 日오염수 불안 해소 노력 계속해야
  • 연합뉴스 기자
  • 승인 2023.06.15 1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후쿠시마 오염수 질의 답변15일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열린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관련 브리핑에서 취재진 질문에 대한 답변이 이어지고 있다.2023.6.15 (사진=연합뉴스)
후쿠시마 오염수 질의 답변
15일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열린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관련 브리핑에서 취재진 질문에 대한 답변이 이어지고 있다.2023.6.15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일본 후쿠시마 원전의 오염수 해양 방류 문제와 관련해 일일 브리핑을 15일 시작했다. 오염수 방류가 코앞에 다가오면서 국민들의 커지는 우려를 해소한다는 차원에서다. 정부는 "정보가 부족하거나 잘못된 정보로 인해 우려가 커지는 일은 없어야 한다"며 "이에 과학적 사실에 기반한 정보를 자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했다. 정부는 당분간 휴일을 제외하고 매일 브리핑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이날 브리핑은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 지금까지는 우리 국민의 안전에 영향을 주는 어떤 문제도 없다는 게 주된 내용이었다. 이달 12일 일본 정부가 시작한 오염수 처리 방류시설 시운전도 그 진행 과정을 예의주시하면서 특이사항이 있으면 설명하겠다고 했다.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대응 범부처 태스크포스(TF)의 허균영 기술검토위원장은 브리핑에서 오염수를 통해 배출되는 삼중수소가 우리 건강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의료용 엑스레이를 찍을 때 방사선 노출량이 0.1mSv 정도인데 일본 정부가 계획한 대로 삼중수소를 희석한 후 해양 방출했을 때 생기는 피폭량은 0.00003mSv라는 것이다. 시민단체와 언론 등에서 다핵종제거설비(ALPS)를 통해서도 걸러지지 않는 방사성 물질인 삼중수소의 위험성을 집중 제기해왔다. 박구연 국무조정실 1차장은 'ALPS 처리 후에도 기준치의 최대 2만배 방사성 물질이 여전히 오염수에서 검출된다'는 최근 보도와 관련해 일본 측은 기준치를 초과한 오염수를 그대로 방류하지 않고 "오염수가 기준치를 만족할 때까지 ALPS로 정화해 희석 후 방출하겠다고 했다"고 전했다. 또 송상근 해양수산부 차관은 후쿠시마 사고 이후 약 7만5천건의 수산물 방사능 검사 결과 "단 한 건의 부적합 사례도 발생하지 않았다"면서 이는 우리 수산물이 안전하다는 사실을 증명한다고 설명했다.

일본은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오염수 방류와 관련한 최종 평가보고서에서 특별한 문제점을 지적하지 않으면 올여름 방류를 시작한다는 방침이다. 문제는 오염수 방류가 임박하면서 실제 위험성과는 별개로 국민들이 불안해하고 있다는 점이다. 불안감을 느낀 사람들이 소금 구입량을 늘리면서 천일염 품귀현상이 일어나고, 일부이지만 수산물 사재기 조짐마저 있다는 보도가 나오는 것도 이 때문이다. 다만 정부는 "여러 차례 현장을 확인한 결과 가공·유통업계 차원에서 발생하는 천일염 사재기 징후는 아직 없다"고 밝혔다. 하지만 막상 방류가 시작되면 수산물 기피로 어민들의 피해 우려가 언제든 현실화할 수 있다. 이날 수산물 생산·유통·소비자단체가 참여한 '우리 수산물 지키기 운동본부'가 발족한 것도 수산업 종사자들의 우려가 그만큼 크다는 얘기일 것이다. 발대식에 참여한 수협중앙회장은 "정확하지 않은 정보가 확산할 경우 수산업 종사자들은 회복하기 어려운 심각한 타격을 받는다"고 걱정했다.

후쿠시마 오염수 처리 문제는 국민 안전과 직결된 사안이자 국민의 정서와도 직결된 사안이다. 정부가 아무리 과학적으로 '안전하다'고 해도 국민이 완전히 불안을 떨치기 어려운 게 이 문제라는 의미다. 안전한가의 문제가 아니라 국민이 안심하는가의 문제로 보는 시각이 있는 것도 그런 이유다. 정부는 국민의 불안을 완전히 불식시킬 수 있는 여러 방안을 계속 고민해야 한다. 과학에 근거한 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국민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일본 정부에 구체적이고 정확한 설명과 자료를 계속 요구하고 이를 검증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함은 물론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