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어민들, 원전장관 만나 "오염수 방류 반대…다른 방법 찾아야"
상태바
日어민들, 원전장관 만나 "오염수 방류 반대…다른 방법 찾아야"
  • 연합뉴스 기자
  • 승인 2023.06.20 0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야기현 지사 "해양 방류 이외의 처분 방법 검토해달라"
도쿄전력, 오염수 방류 안전성 홍보 일반인 원전투어 내달 시작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저장 탱크도쿄전력 관계자들이 지난 2월 2일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에서 외신 기자들에게 오염수 저장탱크를 설명하고 있다. 2023.2.6 (사진=연합뉴스)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저장 탱크
도쿄전력 관계자들이 지난 2월 2일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에서 외신 기자들에게 오염수 저장탱크를 설명하고 있다. 2023.2.6 (사진=연합뉴스)

일본 정부가 올여름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일본 정부 명칭 처리수)의 해양 방류를 시작할 예정인 가운데 어민들의 반대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아베 구니오 홋카이도 어업협동조합연합회 회장은 지난 19일 도쿄 경제산업성에서 원전 소관 장관인 니시무라 야스토시 경제산업상과 면담하고 '어업인·국민의 이해를 얻을 수 없는 가운데 오염수 방류는 절대로 하지 않는다'는 내용이 담긴 요청서를 전달했다.

아베 회장은 요청서에서 오염수를 계속 보관하고 해양 방류 이외의 방법을 검토할 것을 정부에 요구했다.

그는 오염수 방류에 강하게 반대하는 한국과 중국에 가리비 등 수산물을 많이 수출하고 있다며 "소문 피해(풍평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홋카이도산 수산물의 안전성을 국내외에 두루 알려달라"고 호소했다.

니시무라 경제산업상은 원전 폐로를 하는 데 오염수 방류는 피할 수 없다며 "안전성, 소문 피해 대책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홋카이도는 수산의 대표 지역 격으로 불안을 불식하고 어업을 계속해 나갈 수 있도록 전력으로 대응하겠다"고 덧붙였다.

무라이 요시히로 미야기현 지사도 이날 니시무라 경제산업상을 만나 "해양 방류 이외의 처분 방법을 계속 검토해줬으면 한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10일에는 노자키 데쓰 후쿠시마현 어업협동조합연합회장이 니시무라 경제산업상과 면담하고 "방류 반대는 변하지 않는다"고 재차 강조했다.

일본 정부와 후쿠시마 제1원전 운영사인 도쿄전력은 2015년 후쿠시마현 어업협동조합연합회에 오염수는 관계자의 이해 없이는 처분하지 않는다는 내용이 담긴 문서를 전달한 바 있다.

한편 도쿄전력은 폐로와 오염수 방류의 안전성을 홍보하기 위해 후쿠시마 제1원전을 견학할 수 있는 일반인 투어를 받기로 했다고 현지 민영방송인 후쿠시마주오테레비가 최근 보도했다.

여행사 투어 견학은 이번에 새로 만들어진 프로그램으로 후쿠시마현의 승인을 얻은 여행사가 내달부터 참가 신청을 받는다.

2011년 동일본대지진으로 수소폭발 사고가 일어난 후쿠시마 제1원전 1호기2011년 동일본대지진으로 수소 폭발 사고가 일어난 후쿠시마 제1원전 1호기(뒤에 있는 건물)를 지난 2월 2일 찍은 모습. 폭발 사고로 철근 등이 구부러지는 등 사고 흔적이 12년이 다 된 지금도 그대로 남아 있다. 2023.2.6 (사진=연합뉴스)
2011년 동일본대지진으로 수소폭발 사고가 일어난 후쿠시마 제1원전 1호기
2011년 동일본대지진으로 수소 폭발 사고가 일어난 후쿠시마 제1원전 1호기(뒤에 있는 건물)를 지난 2월 2일 찍은 모습. 폭발 사고로 철근 등이 구부러지는 등 사고 흔적이 12년이 다 된 지금도 그대로 남아 있다. 2023.2.6 (사진=연합뉴스)

투어 참가자는 원전에 들어가 2011년 3월 11일 동일본대지진으로 수소 폭발 사고가 발생한 원전 1호기나 오염수 관련 시설을 살펴보고 도쿄전력 직원의 설명도 들을 수 있다.

일본 정부는 도쿄전력이 이달 중 방류 설비 공사를 마무리하고,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최종 보고서에서 특별한 문제점을 지적하지 않으면 여름에 오염수 방류를 강행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