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록 전남지사, '생태·에너지·관광 기업도시' 육성
상태바
김영록 전남지사, '생태·에너지·관광 기업도시' 육성
  • 박성수 기자
  • 승인 2023.06.20 1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생에너지 전용 산업단지·생태공원·수상 공연장 건립
2030년까지 16개 사업·8조8천억 투입…청사진 구현되나
솔라시도 기업도시 재생에너지 산단[해남군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솔라시도 기업도시 재생에너지 산단
[해남군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김영록 전남지사는 20일 해남 기업도시 솔라시도를 생태·에너지·관광·레저 도시로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이날 도청 브리핑룸에서 명현관 해남군수, 우승희 영암군수, 고형권 보성산업 부회장, 양덕준 에이스투자 회장과 함께 서남권 활성화를 위해 2020년까지 16개 사업에 8조8천억원을 투자하는 내용의 솔라시도 비전을 발표했다.

'미래형 첨단 생태도시' 육성을 위해 자율주행 기반의 교통서비스와 혁신적 정주 기반시설을 갖춘 1조 5천억 원 규모의 ‘최첨단 스마트시티’를 조성한다.

아랍에미리트 마스다르시티, 사우디아라비아의 네옴시티와 견줄 직주일체 꿈의 도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2024년까지 260억 원 규모의 ‘지역거점 스마트시티 조성사업’을 추진, 통합 플랫폼과 서비스 기반을 시범 구축해 자율주행 실증단지·공유차 서비스 등 ‘모빌리티 특화도시’로 육성한다.

제로에너지 건물·에너지저장장치(ESS) 등 재생에너지를 활용한 '에너지 도시', 인공지능(AI) 로봇·개인 맞춤형 헬스케어 등 인공지능 기반의 '스마트 생활도시'로서 쾌적하고 편리한 정주환경을 갖출 예정이다.

이미 2조 6천억 원 규모 글로벌 데이터센터를 유치했고, 연차적으로 개조전기차 산업 클러스터, 김치원료 공급단지, 수산양식 기자재 클러스터 등을 조성할 계획이다.

친환경 에너지 선도도시 조성을 위해 글로벌 에너지 대전환 시대를 이끌 '친환경 재생에너지 산업벨트'를 구축한다.

이를 위해 1GW 태양광발전 집적화단지와 130여만㎡(40만 평) 규모의 재생에너지100%(RE100) 전용 산업단지인 친환경 재생에너지 발전단지 및 허브터미널을 구축한다.

또 글로벌 기업이 투자할 '데이터센터파크'도 조성해 2030년까지 10조 원 규모의 40MW 데이터센터 25기를 추가 유치한다.

김영록 전남지사 해남 솔라시도 기업도시 활성화 비전 발표
김영록 전남지사 해남 솔라시도 기업도시 활성화 비전 발표

또 태양광 패널 재활용 등 자원순환 기술개발부터 사업화까지 전주기 녹색산업을 위한 '녹색융합 클러스터'를 구축하고, 국내 최고 환경교육시설인 '탄소중립 에듀센터'를 조성하며, 신에너지로 각광받는 바이오매스 분야까지 단계적으로 확대해 재생에너지 산업 기반을 선점할 방침이다.

'서남해안 관광·레저 거점도시'로 거듭나기 위해 남부권 광역 관광개발사업과 연계한 '서남해안 광역관광 거점단지 조성계획'을 추진한다.

우수한 교통망과 풍부한 해양관광자원을 바탕으로 이색적 관광 기반과 5성급 호텔·컨벤션센터를 갖춘 국제적 관광명소로 육성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문화와 예술이 어우러진 세계적 수준의 복합문화예술공간으로서 '솔라시도 수상 공연장'과 '영암호 수상 보행교'를 건립한다.

세계적 해양관광벨트의 거점이 될 '서남해안 생태정원’과, 국내 최대 규모 골프시설과 모터스포츠 등 이색 관광‧레저 기반을 활용한 '골프 앤 빌리지 특화타운', 광주~영암 아우토반과 연계해 청년 주거·문화·커뮤니티시설을 갖춘 멀티 콤플렉스 '(가칭) 청년 마당 복합공간' 등을 조성한다.

김영록 지사는 "4차 산업혁명, 에너지 등 세계적 대전환의 시대에 발맞춰 새로운 미래 성장동력으로서 영암·해남 기업도시 '솔라시도'의 비전과 발전 전략을 마련했다"며 "전남 서남권 전체에 활력을 불어넣고 새로운 대도약의 시대로 나아가도록 해남군, 영암군과 힘을 모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