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워기 1대로 14명이, 대변기도 없어…광산구 공무직 쉼터 실태
상태바
샤워기 1대로 14명이, 대변기도 없어…광산구 공무직 쉼터 실태
  • 연합뉴스 기자
  • 승인 2023.06.25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먼지 뒤집어쓰고 땀 흘리는 야외노동자들, 쪽잠 청할 공간도 부족
광주 광산구 공무직 노동자 30명의 쉼터[광주 광산구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광주 광산구 공무직 노동자 30명의 쉼터
[광주 광산구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샤워기 1대를 14명이 사용하고 화장실에는 대변기도 없습니다. 이것이 공무직 노동자를 대하는 광주 광산구의 현주소입니다."

광산구청 본관 뒤편에는 구청 건물과 상가 점포에 둘러싸여 한낮에도 볕이 잘 들지 않고 바람도 잘 통하지 않는 '꼬마 건물'이 한 동 있다.

1997년 현 구청 건물 신축 당시 자투리땅을 활용해 올린 이 건물은 광산구 공무직 노동자의 쉼터이자 업무 공간이다.

공무직 노동자들은 이곳에서 출근 조회를 하고, 오전 작업을 마치면 점심 식사와 짧은 휴식을 한다.

바닥 면적이 33㎡(10평) 남짓한 이 건물의 1층은 하수관리팀 14명이, 샌드위치 패널과 금속판으로 벽체와 지붕을 만든 2층은 녹지관리팀 16명이 각각 이용한다.

도로, 하수관, 공원 등 공공 시설물을 관리하는 이들이 먼지를 뒤집어쓰고 땀 흘린 몸을 씻을 샤워기는 1층에 1대, 2층에는 3대만 있다.

광주 광산구 공무직 노동자의 쉼터 내부[광주 광산구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광주 광산구 공무직 노동자의 쉼터 내부
[광주 광산구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화장실에는 소변기만 설치됐는데, '큰일'을 보려면 구청 건물을 반 바퀴 돌아 본관까지 가야 한다.

야외에서 고된 육체노동을 하는 이들이 점심시간 쪽잠을 청할 공간조차 부족하다.

민선 8기 출범 1주년을 일주일가량 앞두고 최근 열린 광주 광산구의회 구정 질의에서도 쉴 권리를 제대로 보장받지 못하는 이 같은 구청 공무직 노동자의 근로 실태에 대한 질타가 나왔다.

문제를 제기한 한윤희 광산구의원은 "21세기에 말이나 되느냐. 공무직 노동자들이 더 나은 환경에서 휴식을 취하고 안전하게 일하도록 개선해달라"고 지적했다.

지금까지 여러 명의 구청장이 거쳐 갔지만, 공무직 노동자들이 어떤 공간에서 어떻게 쉬고 있는지 직접 살펴본 구청장은 단 한 명도 없었다고 한다.

논란이 된 쉼터는 일부 부서에 속한 30명만 이용하지만, 광산구 공무직 노동자는 총원 1천299명 가운데 3분의 1가량인 412명을 차지한다.

광산구는 올해 행정업무 공간 개선과 확충을 위해 별관 옛 보건소 공간 리모델링에 19억원, 냉난방기 교체에 9억3천700만원을 투입했다.

공무직 노동자의 휴식권 개선을 요구하는 한윤희 광산구의원[광주 광산구의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공무직 노동자의 휴식권 개선을 요구하는 한윤희 광산구의원
[광주 광산구의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한 의원은 "추경 예산을 편성해서라도 공무직 노동자의 휴식 공간 개선을 위한 대책을 마련해달라"고 요구했다.

25일 광산구 관계자는 "우산동 수락공원에 신설을 추진 중인 녹지관리팀 쉼터가 빠르면 2025년 8월쯤 완성될 것"이라며 "그렇게 되면 현 쉼터를 하수관리팀만 쓰기 때문에 지금보다 상황이 나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공무직 직원들의 의견을 듣고 개선 방안을 마련해 추경예산에 편성하겠다"고 약속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