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광주시 군 공항 이전 지원 방안 매우 유감"
상태바
전남도 "광주시 군 공항 이전 지원 방안 매우 유감"
  • 박성수 기자
  • 승인 2023.06.26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간공항 이전 내용 포함되지 않은 것도 유감
광주 군공항 이전 특별법 법사위 통과13일 광주 군공항 이전 특별법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를 통과했다. 광주 군공항 특별법은 기존의 '군 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과 달리 기부 대 양여 부족분을 국가 재정으로 지원하는 내용 등을 담고 있다. 이날 광주공항에서 제1전투비행단의 훈련기가 착륙하고 있다. 2023.4.13 (사진=연합뉴스)
광주 군공항 이전 특별법 법사위 통과
13일 광주 군공항 이전 특별법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를 통과했다. 광주 군공항 특별법은 기존의 '군 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과 달리 기부 대 양여 부족분을 국가 재정으로 지원하는 내용 등을 담고 있다. 이날 광주공항에서 제1전투비행단의 훈련기가 착륙하고 있다. 2023.4.13 (사진=연합뉴스)

전남도는 26일 광주시가 발표한 군 공항 유치지역 지원방안에 대해 "전남도의 의견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았다"며 유감 표명을 했다.

도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광주시의 군 공항 이전 지역에 대한 지원방안은 도와는 사전 논의가 없었다는 점을 분명히 밝힌다"며 "도는 광주시 발표 이전에 협의를 위해 노력했지만, 도의 의견이 반영되지 않은 점은 유감"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도는 "광주시가 지원사업비 산출 근거로 7년 전인 2016년에 발표한 4천508억을 기반으로 한 것은 적절치 않다"며 "국무조정실과 함께 2022년에 재산출한 금액을 기반으로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광주시의 발표문에 무안국제공항 활성화를 위해 군 공항 문제가 해결되면 바로 민간공항을 이전하겠다는 내용이 포함되지 않은 점도 매우 유감"이라고 지적했다.

전남도는 광주시가 2018년 전남도·무안군과 함께 광주 민간공항을 2021년까지 무안국제공항으로 통합한다는 협약을 파기한 전례를 들면서 "광주시는 광주 민간·군 공항을 무안국제공항에 동시 이전하도록 조속하고 분명한 입장을 밝혀달라"고 주문했다.

이어 "도는 무안국제공항 활성화와 서남권 발전을 위해서 광주 민간·군 공항이 조속히 이전해야 한다는 입장에 변화가 없으며, 광주시도 적극적으로 협조해달라"고 요청했다.

앞서 강기정 광주시장과 김영록 전남지사는 지난달 10일 만나 광주 민간·군 공항 이전 추진 방안을 논의했었다.

이후 광주시가 40여일 만에 이날 군 공항 이전 지원방안을 내놓은데 대해 전남도가 '유감' '매우 유감'이란 단어를 반복해 사용하며 불편한 기색을 드러내면서 향후 공항 이전 문제를 둘러싼 시-도간 갈등이 증폭될 가능성도 있다.

도는 "광주시의 발표내용에 대해서는 해당 지역과 협의를 거쳐 앞으로 광주시와 다시 논의하겠다"면서도 "도는 무안국제공항 활성화와 서남권 발전을 위한 광주 민간·군 공항이 조속히 이전해야 한다는 입장에는 변화가 없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