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박물관, 컬렉션 매니지먼트 어떻게 할까"
상태바
"미술박물관, 컬렉션 매니지먼트 어떻게 할까"
  • 조미금 기자
  • 승인 2023.07.01 13: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시립미술관 '2023 미술관포럼 Ⅴ' 미술평론가 정준모 초청 강연

광주시립미술관은 2023 미술관포럼 다섯 번째 프로그램으로 미술평론가 정준모를 초청, '미술박물관, 컬렉션 매니지먼트 어떻게 할까?'를 오는 3일 오후 3시 광주시립미술관 세미나실에서 개최한다.

미술관의 컬렉션은 시대정신과 미감, 미학을 담아낸 역사이고 문화적 정체성을 형성하는 미래의 문화유산이다.

컬렉션을 위한 수집 방침은 해당 미술관 또는 박물관의 설립 근거와 목적에 따라, 분명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포럼은 미술박물관의 컬렉션 매니지먼트의 의미와 역할을 주제로 미술박물관 컬렉션의 중요성, 컬렉션의 주요 목적, 유형과 종류, 수집 및 취득 정책, 수집 절차와 관리 등 미술관컬렉션에 관련한 내용을 소개할 예정이다.

소장품 정책, 중장기 수집계획 등 미술관의 주요기능인 소장품에 대한 현황과 방향에 대한 고민해 볼 수 있는 기회다.

포럼 강의에 이어 미술관의 연구사, 문화예술기획자, 컬렉터 등 참여자들과 함께 컬렉션의 의미와 역할에 대한 자유로운 토론 시간도 마련한다.

김준기 광주시립미술관장은 "미술관의 존재 이유가 될 만큼 컬렉션은 중요하다"며 "컬렉션에 대한 의미와 역할을 살펴볼 수 있는 이번 포럼을 통해 수집 방침과 방향성을 진지하게 되짚어보고 향후 컬렉션의 수집과 관리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발전적 모색을 위한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미술관포럼은 문화·예술 분야에 기획자, 문화예술에 관심 있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