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조원대 범죄수익금 유통 통로…대포통장 임대 조직 일당 검거
상태바
1조원대 범죄수익금 유통 통로…대포통장 임대 조직 일당 검거
  • 연합뉴스 기자
  • 승인 2023.07.02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이스피싱·사이버도박 조직에 빌려줘…대여료 등 수십억 챙겨
전남경찰청, 14명 구속·4명 불구속 입건…명의 대여자도 수사중
대포통장 임대 조직으로부터 압수한 현금, 휴대전화, 통장, OTP 등[전남경찰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대포통장 임대 조직으로부터 압수한 현금, 휴대전화, 통장, OTP 등
[전남경찰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전화금융사기(보이스피싱), 사이버도박 사이트 운영 등에 필요한 속칭 '대포통장'을 범죄조직에 빌려주고 수십억원대 수수료를 챙긴 일당이 경찰에 검거됐다.

전남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 수사1대는 범죄단체조직, 전자금융거래법 위반 등 혐의로 14명을 구속하고 4명은 불구속 입건했다고 1일 밝혔다.

이들은 2020년 2월부터 최근까지 서류상으로만 존재하는 62개의 '유령법인'을 설립, 법인 명의로 대포통장 117개를 개설했다.

보이스피싱 또는 사이버도박 조직 등은 이렇게 만들어진 대포통장을 매달 적게는 200만원, 많게는 300만원을 주고 빌려 썼다.

해당 조직들이 이 대포통장을 이용해 유통한 범죄수익금은 총 1조원 규모로 추산된다.

대포통장 임대 조직은 통장 대여료뿐만 아니라 자금세탁 수수료도 받아 챙겼는데, 이 금액도 20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경찰은 총책, 통장모집책, 계좌관리책, 출금책 등 역할을 나눈 이들에게 범죄단체조직죄를 적용했다.

조직원들은 총책으로부터 범행에 필요한 사무실과 활동비 등을 지원받았다.

이들은 범행이 발각될 것에 대비해 해외에 서버를 둔 메신저 프로그램과 타인 명의 휴대전화를 이용했다.

가명을 쓰고, 사무실은 단기로 빌려 수시로 이동했으며, 원격으로 디지털 증거 자료 삭제를 준비하는 등 치밀함을 보였다.

조직원을 모집할 때는 기존 조직원의 친형제 또는 주변인을 끌어들여 범행 사실이 외부에 노출되지 않도록 보안에도 신경을 썼다.

올해 3월 하부 조직원 4명이 경찰에 붙잡히자 수사 확대를 막고자 중간책 2명을 위장 자수시키기도 했다.

경찰은 추적 수사로 총책을 포함해 조직원 전원을 검거하고, 통장과 일회용 비밀번호 생성기(OTP) 등의 증거물을 확보했다.

경찰은 대포통장 임대 조직에 매달 50만원을 받고 명의를 빌려준 50명도 전자금융거래법위반 혐의로 입건해 수사 중이다.

전남경찰청 관계자는 "유령법인 설립과 대포통장 개설에 필요한 명의를 빌려주는 행위도 형사처벌 대상이 된다"며 "유령법인 설립에 관여한 법무사 등에 대해서도 수사를 확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