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축은행, 파킹통장 금리 최대 연 5%로 올렸다
상태바
저축은행, 파킹통장 금리 최대 연 5%로 올렸다
  • 연합뉴스 기자
  • 승인 2023.07.08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넷은행, 파킹통장 금리 연 2%대로 내려
서울의 한 저축은행[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의 한 저축은행
[연합뉴스 자료사진]

저축은행들이 수신 잔고 급감을 막기 위해 파킹통장 금리를 최대 연 5%까지 올리며 자금 유치에 열을 올리고 있다.

8일 금융권에 따르면 SBI저축은행은 지난달 파킹통장 금리를 연 3.5%로 지난 3월의 연 2.8%보다 0.7%포인트(p) 올렸다.

OK저축은행의 파킹통장인 '읏백만통장2'는 100만원 이하 예치금에 대해 최고 연 5% 이자를 제공한다. 100만∼500만원 잔액에는 최고 연 3.5%, 500만∼2천만원 예금에는 최고 연 3% 금리를 적용한다.

다올저축은행도 지난달 연 4% 금리를 제공하는 파킹통장 상품 'Fi 커넥트 통장'을 출시했다.

저축은행의 이런 움직임은 지난해 하반기 연 5∼6%에 제공한 고금리 특판상품의 만기가 도래하면서 수신 잔고가 줄어드는 걸 막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저축은행권의 지난 4월 말 수신 잔액은 114조6천159억원으로 고금리 특판 상품을 선보였던 지난해 11월보다 5.6% 줄었다.

이에 따라 저축은행업권은 이자 비용이 높은 예·적금 상품보다 파킹통장으로 수신 유치에 주력하는 분위기다.

파킹통장은 수시로 돈을 예치하고 인출할 수 있어 통상 정기예금보다 금리가 낫다. 약정금리도 바꿀 수 있어 시장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자금을 운용할 수 있다.

저축은행업권은 지난해 말 예·적금 금리가 연 5.5%까지 치솟아 이자 비용이 상승하자 올해 초 정기예금 금리를 연 3%대로 내린 바 있다.

8일 기준 저축은행의 12개월 정기예금 상품의 평균 금리는 3.98%다.

저축은행 관계자는 "예금보다 비용 측면에서 효율적인 파킹통장 금리를 올려 자금을 조달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인터넷은행[연합뉴스TV 제공]
인터넷은행
[연합뉴스TV 제공]

반면 인터넷은행 3사(카카오·케이·토스뱅크)는 파킹통장 금리를 2%대에 제공하고 있다.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토스뱅크의 파킹통장 금리는 각각 2.2%, 2.3%, 2.0%다. 3사는 지난달 파킹통장 금리를 0.1∼0.2% 포인트 낮췄다.

은행권 관계자는 "수신 상품 포트폴리오 관리 차원에서 파킹통장 금리를 낮췄다"고 말했다.

한국은행은 '상반기 금융안정보고서'에서 "인터넷은행은 시중은행에 비해 예금 조달 의존도가 높은데 수시입출식예금 비중이 시중은행보다 높다"며 "이탈이 쉬운 비대면 예금의 특성을 고려할 때 인터넷은행은 수신예금의 안정성을 높일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