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초읽기'…日시민단체 반대 활동 강화
상태바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초읽기'…日시민단체 반대 활동 강화
  • 연합뉴스 기자
  • 승인 2023.07.08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정부가 올여름 후쿠시마 제1원전의 오염수(일본 정부 명칭 '처리수') 해양 방류 강행을 예고하면서 모든 절차를 끝내자 해양 방류를 저지하려는 일본 시민단체들도 반대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그로시 IAEA 사무총장과 기시다 일본 총리라파엘 그로시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왼쪽)이 지난 4일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해양 방류 계획에 관한 최종보고서 전달에 앞서 일본 도쿄 총리실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회담하고 있다. 2023.07.05 (도쿄 AP=연합뉴스)
그로시 IAEA 사무총장과 기시다 일본 총리
라파엘 그로시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왼쪽)이 지난 4일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해양 방류 계획에 관한 최종보고서 전달에 앞서 일본 도쿄 총리실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회담하고 있다. 2023.07.05 (도쿄 AP=연합뉴스)

8일 도쿄신문과 교도통신 보도에 따르면 원수폭금지일본국민회의와 원자력자료정보실, 후쿠시마현평화포럼 등 일본 시민단체가 지난 7일 기자회견을 열고 "관계자의 이해를 얻지 못한 방류는 약속 위반"이라며 반대 입장을 밝혔다.

2015년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은 후쿠시마현 어업협동조합연합회에 오염수는 관계자의 이해 없이는 처분하지 않는다는 내용이 담긴 문서를 전달한 바 있다.

기자회견에 참여한 단체들은 해양 방류 반대를 호소하는 홈페이지도 오는 17일 개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원수폭금지일본국민회의의 다니 마사시 사무국장은 "깨끗한 바다를 남기는 것은 우리 세대의 책임"이라고 말했다.

반핵·평화운동을 벌여온 이 단체는 오는 30일 후쿠시마에서 열 예정인 '원수폭 금지 세계대회'를 오염수의 해양 방출에 반대하는 총궐기 집회로 삼고 내달 9일까지 히로시마, 나가사키 등지에서도 강연회 등을 통한 반대 활동을 벌일 계획이다.

이와 별도로 후쿠시마현을 낀 동북지방 생활협동조합은 도쿄전력을 방문, 방류 반대 서명 3만3천만명분을 전달하고 해양 방류가 아닌 다른 방법으로 오염수를 처리할 것을 요구했다.

후쿠시마·미야기·이와테 등 동북 지방 3개 현의 생활협동조합연합회와 지역 어민단체인 미야기현어련은 이번 전달분을 포함해 그동안 총 25만4천명분의 서명을 모았다고 도쿄신문은 전했다.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는 이날 도쿄전력에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일본 정부 명칭 처리수) 해양 방류 설비 합격증을 교부했다.

이로써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은 오염수의 해양 방류를 위한 모든 절차를 끝냈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출발 신호만 울리면 해양 방류 계획이 실행에 옮겨질 수 있게 된 것이다.

일본 정부는 올해 여름에 방류를 강행하겠다는 의지를 거듭 피력하고 있다.

기시다 총리는 7일 관저에서 만난 기자들에게 "안정성 확보와 풍평(소문) 대책을 국내외에 정중히 설명할 것"이라며 "방출 시기가 여름 무렵이라는 방침에 현재 변경은 없다"고 말했다고 교도통신은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