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단수' 광주 상수도본부 직원 3명 견책·13명 불문경고
상태바
'대규모 단수' 광주 상수도본부 직원 3명 견책·13명 불문경고
  • 연합뉴스 기자
  • 승인 2023.07.09 0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징계 대상 1명·경징계 대상 5명 재심 절차 진행 중
물에 잠긴 도로12일 광주 남구 행암동 덕남정수장에서 정수지 유출밸브의 고장으로 수돗물이 넘쳐 도로가 물에 잠겨 있다. 2023.2.12 (사진=연합뉴스)
물에 잠긴 도로
12일 광주 남구 행암동 덕남정수장에서 정수지 유출밸브의 고장으로 수돗물이 넘쳐 도로가 물에 잠겨 있다. 2023.2.12 (사진=연합뉴스)

지난 2월 극심한 가뭄을 겪던 광주에서 발생한 대규모 수돗물 공급 중단 사태와 관련해 상수도 사업본부 직원 16명이 경징계 처분을 받았다.

9일 광주시에 따르면 시 인사위원회는 최근 상수도 사업본부 직원 3명에 대해 견책, 13명에 대해 불문 경고 처분을 의결했다.

이에 앞서 감사위원회는 특정 감사를 거쳐 중징계 1명, 경징계 21명 등 모두 22명에 대한 징계를 요구했다.

이 가운데 중징계 대상자는 감사위원회에 재심의를 요청했다.

경징계 요구 대상자 가운데 5명에 대해서는 처분이 너무 가볍다며 감사위원회에서 인사위원회에 재심사를 요구했다.

감사위원회와 인사위원회에서 재심 절차가 진행 중인 이들 6명을 제외한 16명에 대한 처분은 확정된 셈이다.

지난 2월 12일 광주 덕남정수장 송수관로 밸브 고장으로 광산구와 남구 일대 2만8천576세대에 수돗물 공급이 한때 중단됐다.

상수도 사업본부에서 자체로 태스크포스를 가동해 조사한 결과 사고는 시설 노후화 등 기계적 요인, 점검 소홀 등 관리적 요인이 결합해 발생한 것으로 조사됐다.

감사위원회는 지난 3월 6일부터 17일까지 상수도 사업본부에 감사장을 설치하고 특정 감사를 벌였다.

노후관 등 시설물 유지·관리, 재난 안전 문자 발송, 긴급 복구, 사고 행동 매뉴얼 이행 과정 등 적정성을 감사한 결과 사고 예방부터 대처까지 전반적 과정에서 지적 사항이 나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