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전당, '듣기의 미래: 도시' 특별강좌
상태바
문화전당, '듣기의 미래: 도시' 특별강좌
  • 조미금 기자
  • 승인 2023.07.09 14: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4일 소리예술 다룬 ‘ACC 사운드 랩’ 강좌‧‧‧선착순 200명 모집
ACC 사운드랩 특별강좌
ACC 사운드랩 특별강좌

"우리는 소리를 어떻게 들어왔고, 어떻게 듣고 있는가?"

국립아시아문화전당(ACC)이 소리예술(사운드아트)의 미래를 주제로 한 특별강좌 '듣기의 미래: 도시'를 오는 14일 문화정보원 극장3에서 개최한다.

이번 강좌는 ACC 사운드 랩과 레지던시가 함께 연구하는 '도시와 소리풍경(사운드스케이프)'에 대한 대중 강연이다.

우리의 '듣는 행위'를 다양한 관점에서 조명하고, '듣기의 미래'에 대한 토론의 장을 제공하고자 기획됐다.

강좌에는 전자음악 작곡가인 김석준 교수(영국 애버딘 대학교), 네덜란드의 멜레 야모모 교수(암스테르담 대학), 1세대 소리예술가(사운드아티스트) 크리스티나 쿠비쉬(독일) 등 세계적인 예술가가 강연자로 나선다.

김석준 교수의 강연으로 시작하는 '듣기의 미래: 도시'는 앞으로 10년, 20년 후 우리가 어떻게 소리를 받아들일 것인지에 대한 질문을 던지며, 미래의 청각 예술에 대한 가능성을 탐구한다.

멜레 야모모 교수의 '소너스(Sonus) 그리고 복잡하게 얽혀있는 소리의 관계'에서는 서구문명의 음향기술과 듣는 방식이 어떻게 동남아시아의 청각 문화에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지를 살펴본다.

크리스티나 쿠비쉬의 강연 '들리지 않는 소리풍경-40년간 전자기소리의 연구'는 우리 주변에 존재하면서도 보이지 않고 들리지 않는 소리풍경에 관한 40년간의 연구 결과를 공유한다.

강좌는 초보자부터 전문가까지 다양한 분야의 참가자들에게 '소리풍경'이라는 개념 소개와 함께 우리가 일상에서 경험하는 소리 환경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참가 신청은 ACC 누리집(www.acc.go.kr)에서 하면 된다.

200명을 선착순 모집하며, 수강료는 무료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ACC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