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의회, '대학과 지역사회 공동 생존의 길' 정책토론회
상태바
광주시의회, '대학과 지역사회 공동 생존의 길' 정책토론회
  • 최철 기자
  • 승인 2023.07.20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채은지 시의원 좌장…대학교육 지원체계 지방정부 이관 논의
광주시의회 정책토론회

대학지원체계가 교육부에서 지방자치단체로 이관되는 변화에 대해 광주시와 지역대학이 함께 공존하고 고민하기 위한 토론의 장이 펼쳐졌다.

20일 광주시의회 채은지 의원에 따르면 전날 광주시의회 대회의실에서 '대학과 지역사회 공동 생존의 길'을 주제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토론회는 광주시의회와 '광주마당 2030포럼'이 공동 주최한 정책토론회로 교육부가 추진하는 지역혁신 중심의 대학지원체계 정책 방향 및 광주시와 대학의 상생·혁신 방안, 부산광역시 사례공유 등 주요 정책과 현안을 놓고 토론을 진행했다.

김광진 광주시 문화경제부시장의 축사로 시작된 토론회는 염민호 전남대 교육학과 교수와 박성하 교육부 지역혁신대학지원과장, 이순정 부산광역시 지산학협력과장이 발제에 나섰다.

김동현 광주시 교육정책관, 지병근 조선대 법사회대학장, 정영일 광주NGO재단 이사장이 토론자로 참여했다.

광주시의회 이귀순, 임미란, 박수기, 명진 시의원, 지역대학 관계자와 시민 등 50여명도 함께 했다.

김광진 부시장은 "광주시는 조직개편 시 지역 인재육성에 대한 시대적 요구에 발맞춰 신설부서인 교육정책관을 확대 개편했다"며 "지금이 공동 생존의 길을 함께 모색해야 하는 적기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염민호 전남대 교육학과 교수는 '지방정부와 대학의 상생혁신 방안'을 발제하며 "인구구조 변화가 초래한 학령인구감소에 따라 수도권 소재 대학과 지역대학의 경쟁은 더욱 심화할 것"이라며 "지방정부는 중앙정부가 주도했던 사업 중심 고등교육 정책과는 다른 관점에서의 접근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광주시의회 정책토론회

지역 대학과 지역의 현실을 고려하지 못한 중앙정부의 정책으로 오히려 지역소멸을 가속화시킨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정영일 광주NGO재단 이사장(전국교수노조 광주전남지부장)은 "대학 현장과 지역사회의 실정을 전혀 고려하지 않아 지역 대학 소멸을 가속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며 "국가의 책무인 고등교육정책의 책임을 지방정부에 전가하고 대학교육정책을 포기하겠다는 것으로밖에 이해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박성하 교육부 지역혁신대학지원과장은 "정부는 교육개혁의 핵심방향을 '모두를 위한 맞춤 교육'을 목표로, 지역 주도하에 지역대학과 지역발전이 동반 성장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좌장을 맡은 채은지 의원은 "현재 광주시는 2025년 전면 시행을 앞둔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 라이즈사업과 글로컬 대학에 대비해 지역상생 발전과 교육체계 시스템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토론회 결과를 바탕으로 지역과 대학이 상생하며 동반 성장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