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농업 인증ㆍ관리 대책 도마위에
상태바
친환경농업 인증ㆍ관리 대책 도마위에
  • 광주데일리뉴스
  • 승인 2013.11.15 23: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의회 김동주 의원 행정사무감사 질타

‘친환경농업 1번지’를 자랑하는 전남의 친환경농업이 과다한 인증면적 확대에 따라 부실 인증이 속출하는 등 농도 전남의 이미지를 떨어뜨리고 있어 심각한 문제로 지적됐다.

지난 14일 전남도의회 농수산위원회의 농림식품국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김동주 의원(담양2, 민주)은 지난 2004년부터 도가 면적확대 위주의 친환경농업을 추진했다고 밝혔다.

이 결과 금년의 경우 일부지역에서 영농기록 허위 작성과 부실인증 등 전남 친환경농업의 이미지를 떨어뜨리는 부작용을 초래하고 있으며, 사회적 문제로 까지 대두됐다고 주장했다.

이는 전남도가 시군의 인증면적 중점 평가 등 지나친 면적위주의 친환경농업 추진도 한 몫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 의원은 이날 행정사무감사에서 전남의 친환경농산물 인증면적이 크게 늘어난 반면,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인증관리 및 판매대책은 상대적으로 미흡하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앞으로 면적확대를 지양하고 가공산업 활성화 등 내실있는 친환경농업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또 지역 특화작목의 브랜드 개발ㆍ홍보 및 마케팅 활성화를 위한 지역전략식품산업육성사업의 경우 지난 2005년 이후 도내에는 전남딸기 등 10여 개소의 사업단이 운영되고 있으나 일부 사업단은 그 운영실태가 극히 부진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지난해 정부가 말산업 육성 5개년 계획을 수립하여 말산업을 축산업 발전과 농어촌의 새로운 소득원으로 육성키로 했으나 지금까지의 전남도의 말산업은 지지부진하다며 적극적인 추진을 요구했다.

한편, 김 의원은 “이번 행정사무감사에서 지적된 사항 이외에도 농정현장의 목소리를 적극 수렴하여 집행부에 시정ㆍ개선을 요구해 나갈 계획이다” 며 “친환경농산물의 인증관리 강화와 유통 활성화 등 내실화를 통한 신뢰 농정이 필요하다” 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