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여름 폭염 사망자 벌써 23명…작년 3배로 늘었다
상태바
올 여름 폭염 사망자 벌써 23명…작년 3배로 늘었다
  • 연합뉴스 기자
  • 승인 2023.08.02 1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충북·경남·전북 등 전국서 발생…잼버리대회 온열질환 400명
'한낮 논밭일 중단'·'무더위 쉼터 확충' 등 지자체들 긴급 특별대책
장마 끝나고 시작된 본격적인 더위[연합뉴스 자료사진]
장마 끝나고 시작된 본격적인 더위
[연합뉴스 자료사진]

연일 숨쉬기조차 힘든 폭염에 온열질환자가 급증하고 사망자도 잇달아 발생하고 있다.

온열질환에 목숨을 잃는 사례가 잇따르고 정부의 폭염 위기경보 수준도 가장 높은 '심각' 단계로 상향되자 지자체들과 공공기관은 비상이 걸렸다.

온열질환 (PG)사진합성·일러스트
온열질환 (PG)
사진합성·일러스트

◇ 온열질환 추정 사망자 3배로 급증…잼버리 야영지 온열질환자 400명

2일 소방당국에 따르면 올해 폭염 대책 기간인 5월 20일부터 지난달 말까지 폭염에 따른 온열질환 추정 사망자는 21명으로 집계됐다.

여기에 전날 경북 영천과 전북 정읍에서 발생한 온열질환 추정 사망을 합치면 올해 들어 온열질환 추정 사망자는 23명으로 늘어난다.

전날 오전 11시 31분께 경북 영천시 화산면의 밭에서 농사일하던 70대 여성이 쓰러져 사망했으며, 같은 날 오후 4시 20분께 전북 정읍시 이평면의 논에서 일을 하던 80대가 열이 크게 올라 병원으로 이송했으나 숨졌다.

올해 온열질환 추정 사망자 23명은 지난해 같은 기간의 7명에 비하면 3배 이상으로 늘어난 것이다.

지역별로는 경북이 10명으로 가장 많았고, 충북 4명, 경남 4명, 전북 2명, 충남 2명, 울산 1명 순이다. 전국 곳곳에서 온열질환 추정 사망자가 발생했다는 얘기다.

전 세계 청소년들의 축제인 새만금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야영지에서는 온열질환자 400명이 발생했다.

잼버리 조직위는 폭염에 대비해 이날부터 허브 클리닉의 냉방 기능을 강화하고, 셔틀버스 운행 간격도 대기시간을 줄이기 위해 30분에서 10분으로 단축했다.

또 잼버리 병원과 클리닉 등 야영지 내 병상을 50여개에서 150개로 추가 설치하기로 했다.

'폭염 경보' 더위 피해 지하철역으로중부지방에 폭염 경보가 발효 중인 1일 서울 지하철 종로3가역 출입구에서 어르신들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2023.8.1 (사진=연합뉴스)
'폭염 경보' 더위 피해 지하철역으로
중부지방에 폭염 경보가 발효 중인 1일 서울 지하철 종로3가역 출입구에서 어르신들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2023.8.1 (사진=연합뉴스)

◇ 드론으로 한낮 논밭일 감시하고…무더위 쉼터 확충

행정안전부는 심각해지는 폭염 상황에 대비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단계를 1일 오후 6시부로 가동했다.

폭염 위기경보 수준도 4년 만에 가장 높은 '심각' 단계로 상향했다.

중대본은 관계부처와 지방자치단체에 ▲ 사회 취약계층, 공사장 야외근로자, 고령 농업인 등 폭염 3대 취약분야 관리대책 ▲ 농축수산업 피해 예방대책 ▲ 도로·철도 등 기반 시설 관리대책 등 소관 분야별 폭염 대책을 강화하라고 지시했다.

관계부처와 지자체, 공공기관은 온열질환자 상황관리와 대책 마련에 비상이 걸렸다.

지자체들은 온열질환 응급 감시체계를 운영하고 취약지역 모니터링을 관리 체계를 강화에 나섰다.

부산시는 장노년일자리지원센터에서 운영하는 드론안전관리단을 활용해 논밭 및 해안가 예찰 활동을 강화한다.

드론관리단은 무더위가 심한 시간대 작업자가 발견되면 작업 자제를 권장하고 해안가 산책로와 낚시터 등에서도 폭염 예방 활동을 벌인다.

해운대와 광안리 등 주요 해수욕장에는 열기를 식혀주는 '쿨링포그'를 가동하며 피서객 안전을 챙기고 있다.

전북도는 생활지원사와 노인돌보미, 사회복지사 등 재난 도우미 5만5천여명이 취약계층의 건강 상태와 안부를 확인하고 있다.

노인시설이나 마을회관 등 무더위쉼터를 운영하고 살수차를 동원해 도로의 열기를 식히고 있다.

찬 물로 달래보는 불볕더위서울 한낮 기온이 35도까지 치솟으며 무더운 날씨를 이어간 1일 오후 서울 시내 한 공사 현장에 마련된 그늘막에서 건설노동자들이 물을 마시며 휴식하고 있다. 2023.8.1 (사진=연합뉴스)
찬 물로 달래보는 불볕더위
서울 한낮 기온이 35도까지 치솟으며 무더운 날씨를 이어간 1일 오후 서울 시내 한 공사 현장에 마련된 그늘막에서 건설노동자들이 물을 마시며 휴식하고 있다. 2023.8.1 (사진=연합뉴스)

춘천시는 폭염특보 발령 시 시청사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개방하기로 했다.

현재는 본청과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는 보안을 위해 주말과 휴일 제한적으로 출입할 수 있지만 전국적으로 폭염이 계속되는 만큼 주말 기간 폭염특보가 발령되면 본청과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개방하기로 했다.

울산시는 실외 근로자들의 건강을 위해 건설 현장 등 취약 사업장을 대상으로 오후 2∼5시 사이 1시간 휴식을 유도하고 폭염 대비 행동 요령을 전파한다.

더위 속 무료급식 행렬중부지방에 폭염 경보가 발효 중인 1일 서울 종로구 탑골공원에서 어르신들이 햇볕을 피해 무료 급식을 기다리고 있다. 2023.8.1 (사진=연합뉴스)
더위 속 무료급식 행렬
중부지방에 폭염 경보가 발효 중인 1일 서울 종로구 탑골공원에서 어르신들이 햇볕을 피해 무료 급식을 기다리고 있다. 2023.8.1 (사진=연합뉴스)

대구시교육청은 다음 달 30일까지를 폭염 대책 기간으로 정하고 각급 학교에 폭염 비상대책반을 구성해 운영 중이다.

폭염특보가 내려지면 단축수업 등 학사일정을 탄력적으로 운영하고, 관련 정보를 학생·학부모에게 신속하게 안내하기로 했다.

사회취약계층의 냉난방비를 지원하는 지자체도 있다.

경기 포천시는 폭염에 전기요금 인상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취약계층을 위해 예비비를 들여 냉방비를 긴급 지원한다.

지원 대상은 경기도 냉방비 지원사업 대상자를 제외한 차상위 계층 750가구와 저소득 한부모 가정 150가구 등 900가구다.

원주시는 경로당 293곳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7∼8월 두 달간 매월 11만5천원 한도 내에서 전기요금을 지원한다. 보수가 필요한 냉난방기 수리도 돕는다. 이와 함께 폭염 취약계층 1천135가구에 선풍기와 냉방비 등을 지원한다.

대구시는 쪽방촌 폭염 피해에 대비해 고위험군 쪽방 생활인을 대상으로 에어컨 77대를 설치할 계획이다.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후원을 받아 에어컨을 설치한 쪽방에는 7∼8월 전기 사용요금을 월 5만원 한도로 지원한다.

이 밖에 대부분 지자체는 무더위 쉼터 확충, 양산대여소 설치, 생수 무료보급, 도로 열기 식히는 살수차를 동원 등의 폭염 대비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