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풍 카눈] 완도 360㎞ 접근에 광주·전남 긴장…사전대응 분주
상태바
[태풍 카눈] 완도 360㎞ 접근에 광주·전남 긴장…사전대응 분주
  • 연합뉴스 기자
  • 승인 2023.08.09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하 차도·산사태 취약지역 등 점검…어선 피항·일부 휴교도
피항한 선발들로 빼곡한 여수 국동항태풍 카눈이 북상 중인 9일 오후 전남 여수 국동항에 피항한 선박들이 정박해 있다. 2023.8.9 (사진=연합뉴스)
피항한 선발들로 빼곡한 여수 국동항
태풍 카눈이 북상 중인 9일 오후 전남 여수 국동항에 피항한 선박들이 정박해 있다. 2023.8.9 (사진=연합뉴스)

제6호 태풍 '카눈'이 시시각각 한반도를 향해 다가오면서 광주·전남도 피해 최소화를 위한 사전 대응에 분주한 모습이다.

9일 광주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오후 3시 기준 태풍은 서귀포 남동쪽 약 280㎞ 해상에서 시속 13㎞ 속도로 북북서진하고 있다.

전남 완도에서 태풍 중심까지는 360㎞가량 떨어졌다.

기상청은 태풍이 이날 밤부터 10일 새벽 사이 제주도 동쪽 해상을 통과해 오전 중 남해안에 상륙할 것으로 예상했다.

강한 바람과 함께 많은 양의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되면서 광주시와 전남도는 피해 예방을 위한 사전 점검을 했다.

지난달 장기간 내린 폭우로 인해 지반이 약해져 있는 만큼 산사태 등 취약 지구 점검에 집중했다.

태풍의 직접 영향권에 드는 늦은 밤~내일 새벽 시간대 대피가 어려울 것으로 보고 일부 지역에서는 미리 주민을 대피시킨다는 계획이다.

갑자기 불어난 물에 수난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천 산책로나 둔치 주차장도 사전 통제를 시작했다.

광주시는 폭우로 안타까운 인명사고가 발생한 오송 지하차도 침수를 거울삼아 24개 지하차도에 각각 공무원 2명을 상주하도록 했다.

유사시 즉각적으로 차량 통행을 통제하겠다는 계획이다.

태풍 카눈이 몰고 온 강력한 파도제6호 태풍 카눈이 한반도를 향해 접근 중인 9일 오후 제주 서귀포시 성산읍 삼달리 해안에 강한 파도가 휘몰아치고 있다. 2023.8.9 (사진=연합뉴스)
태풍 카눈이 몰고 온 강력한 파도
제6호 태풍 카눈이 한반도를 향해 접근 중인 9일 오후 제주 서귀포시 성산읍 삼달리 해안에 강한 파도가 휘몰아치고 있다. 2023.8.9 (사진=연합뉴스)

저수량이 80% 이상을 나타낸 저수지의 경우 월류하지 않도록 사전 방류를 실시해 수위를 조절했다.

여객선과 어선들도 일찌감치 피항했다.

53개 항로 83척의 여객선 운항은 이날 오후 3시 30분 도착 항로를 마지막으로 전면 통제됐고, 지역 내 어선 2만7천여척도 각각 가까운 항구로 피항해 결박하거나 육지로 인양됐다.

지리산과 무등산 등 주요 국립공원과 전남 57개 해수욕장 전체는 전면 출입 통제됐다.

광주·전남교육청도 학사 일정을 조정했다.

광주의 경우 4개 중·고등학교가 휴교했고, 단축수업을 하거나 등교 시간을 조정했다.

전남 역시 개학을 한 학교 9곳에 대해 학교장 재량으로 상황에 따라 원격수업 등으로 전환하도록 했다.

전남도 관계자는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가능한 모든 자원과 역량을 동원해 안전조치 하고 있다"며 "상황이 발생한 경우 즉각적인 대처를 하기 위해 만반의 준비를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