佛르몽드 "韓잼버리, 공금횡령 의혹까지 거론되며 빛바래"
상태바
佛르몽드 "韓잼버리, 공금횡령 의혹까지 거론되며 빛바래"
  • 연합뉴스 기자
  • 승인 2023.08.11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천억원대 예산에도 제대로 준비하지 않은 이유에 의문"
떠나는 세계잼버리 참가자들8일 오전 전북 부안군 새만금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야영지에서 홍콩 스카우트 대원들이 짐을 챙겨 잼버리 야영지를 떠나고 있다. 2023.8.8 (사진=연합뉴스)
떠나는 세계잼버리 참가자들
8일 오전 전북 부안군 새만금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야영지에서 홍콩 스카우트 대원들이 짐을 챙겨 잼버리 야영지를 떠나고 있다. 2023.8.8 (사진=연합뉴스)

폭염 속에 개막했다가 태풍의 위협으로 조기 철수한 2023 새만금 세계 스카우트 잼버리 대회에서 공금 횡령 의혹까지 불거지면서 빛이 바랬다고 프랑스 유력 매체가 지적했다.

일간 르몽드는 10일(현지시간) 발행한 신문 4면에 '한국:정치적 스캔들로 번진 스카우트 대회'라는 제목으로 실은 기사에서 잼버리 대회 준비에 쓰인 돈의 행방에 의문이 일고 있다며 이같이 보도했다.

르몽드는 새만금에서 스카우트 대원들은 급수 시설도, 더위를 식힐 시설도, 충분한 의료 시설도 없이 한국의 폭염과 싸워야 했으며 음식 위생 문제, 샤워 시설 노출, 모기의 습격까지 겹쳤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번 대회 조직과 운영을 위해 1천171억원의 예산을 투여했음에도 준비가 제대로 되지 않은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증을 자아내고 있다"며 여성가족부와 전라북도의 외유성 해외 출장 의혹을 언급했다.

예를 들어 전북도청 관계자 5명이 지난 2018년 5월 잼버리를 유치한 적이 없는 스위스와 이탈리아를 여행했고, 대회 준비와는 아무런 관계가 없는 유람선 여행을 하기도 했다고 전했다.

르몽드는 여당에서 잼버리 예산 집행에 대한 감사를 요구하고 있다며 "언론이 이미 '국가적 망신'으로 묘사하는 잼버리가 폭염과 태풍을 겪고 나서 정치적 폭풍으로 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