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교육청, 교육감 직속 교권보호 현장지원단 운영
상태바
광주시교육청, 교육감 직속 교권보호 현장지원단 운영
  • 조미금 기자
  • 승인 2023.08.24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시교육청 전경
광주시교육청 전경

광주시교육청은 24일 교육감 직속으로 교권보호 현장지원단을 운영하는 등 교권보호 개선 방안을 발표했다.

일부 학부모의 악성 민원으로부터 교원을 더 이상 혼자 두지 않도록 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담았다.

교육청은 교원단체와 초중등 교장·교감단, 교사, 전문가 등과 간담회 및 협의회를 거쳐 교권 보호 대책을 마련했다.

교육감 직속 교권보호 현장지원단은 교권 침해 사안이 발생하면 현장 지원과 교육활동 침해 예방교육 실시, 피해 교원 심리적 회복 지원 등을 하게 된다.

또 퇴직 및 현직 교원 20명 내외로 교권 서포터즈를 구성해 현장에서 지원하며, 법률지원단은 경찰 조사 단계부터 변호사 자격으로 동반 입회해 분쟁을 조정한다.

교육청은 또 광주시 교권과 교육활동 보호에 관한 조례를 개정해 학생과 보호자, 학교장 및 교원의 책무를 정확히 명시할 계획이다.

조례에는 근무 시간 외에 부적절한 상담 요청을 거부할 수 있고, 교원의 동의 없이 전화번호 등 개인정보를 제공하지 않는 내용이 담길 예정이다.

교사가 감당하기 힘든 악성 민원은 교장 직속 민원대응팀이 공동 대응하기로 했다.

학부모가 학교를 방문하려면 전화나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에 예약해야 한다.

행정 전화망도 통합해 모든 학교에 통화녹음 및 통화 연결음 안내 등이 제공된다.

이정선 교육감은 "이번 개선 방안을 통해 학생, 교원, 학부모가 상호 존중하는 학교 문화가 정착되기를 바란다"며 "교사들의 정당한 교육활동이 보장되도록 교사와 학부모 소통 강화 방안 및 교육청의 학교 현장 지원 방안 마련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교권을 존중하는 지역사회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학부모 연수, 각종 캠페인 등을 지속 실시하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