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수산물 안전…기준치이상 방사능물질 나오면 조업 중단"
상태바
"국내 수산물 안전…기준치이상 방사능물질 나오면 조업 중단"
  • 연합뉴스 기자
  • 승인 2023.08.24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안어업인연합회·원전오염수대책위원회 성명
수산단체, 수산물 안전관리 강화·소비캠페인…"범정부 지원책 마련해야"
일본산 수산물 방사능 검사중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의 해양 방류를 하루 앞둔 23일 오후 서울 동작구 노량진수산시장에서 시장관리부 직원이 일본산 수산물에 대해 방사능 검사를 하고 있다. 2023.8.23 (사진=연합뉴스)
일본산 수산물 방사능 검사중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의 해양 방류를 하루 앞둔 23일 오후 서울 동작구 노량진수산시장에서 시장관리부 직원이 일본산 수산물에 대해 방사능 검사를 하고 있다. 2023.8.23 (사진=연합뉴스)

어민단체는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가 시작된 24일 '국내산 수산물은 안전하다'는 취지의 대국민 호소문을 발표했다.

한국연안어업인중앙연합회는 이날 호소문에서 "국제기구와 저명한 과학자들이 밝혔듯 우리 바다, 우리 수산물은 절대 안전하다"며 "이제 우리 바다가 오염된다는 괴담을 믿는 어업인과 국민은 없을 것이라 믿는다"고 밝혔다.

이어 "원하지 않았으나 원전 오염수 방류는 현실이 됐다"며 "어업과 수산업 생산액 감소가 현실화하면 조속히 지원할 수 있는 범정부 대책을 마련해달라"고 촉구했다.

연합회는 또 "괴담에 따라 어업을 포기할 것인지, 과학을 믿고 우리 수산업을 선진화할 것인지, 이제 선택해야 한다면 과학을 믿고 수산업 선진화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수협중앙회를 비롯한 수산단체가 참여하는 '일본 원전 오염수 대책위원회'는 성명서를 내고 "원전 오염수 방류 이후 기준치 이상의 방사능 물질이 수산물에서 검출될 경우 조업을 전면 중단하겠다"고 말했다.

대책위는 이어 "국회와 정부는 국민이 안심하고 수산물을 소비할 수 있도록 방사능 감시체계 강화와 수산물 소비 활성화 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촉구했다.

대책위는 원전 오염수 방류를 결정한 일본 정부에 깊은 유감을 표하며 "과학적인 관점에서 안전하고 국제법과 국제기준에 부합하는 방식으로 오염수를 처리해 주변국의 불안을 해소해야 한다"고 말했다.

오염수 해양 방류 D-1, 수산시장은 지금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이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해양 방류를 이르면 24일 오후 1시에 시작하는 방향으로 조율 중이라고 교도통신이 23일 보도했다. 사진은 이날 서울 동작구 노량진수산시장의 모습. 2023.8.23 (사진=연합뉴스)
오염수 해양 방류 D-1, 수산시장은 지금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이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해양 방류를 이르면 24일 오후 1시에 시작하는 방향으로 조율 중이라고 교도통신이 23일 보도했다.
사진은 이날 서울 동작구 노량진수산시장의 모습. 2023.8.23 (사진=연합뉴스)

수협중앙회는 오는 25일부터 비상상황실을 가동해 수산물 안전관리 실태를 점검하고, 전국 위판장과 양식장의 방사능 검사를 지원하는 등 수산물 안전관리를 강화하기로 했다.

또 정부, 공공기관, 지방자치단체, 국민이 참여하는 시식회 또는 소비 캠페인을 통해 대대적인 소비 진작 활동에 나선다.

나아가 수산물 생산, 유통, 소비 등에서 급격한 변화가 발생할 경우에 대비해 정책과제를 선제적으로 발굴해 국회와 정부에 건의할 방침이다.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은 이날 오후 1시께 보관 중이던 오염수를 방출하기 시작했다.

도쿄전력은 하루에 약 460t의 오염수를 바닷물로 희석해 방류하는 작업을 17일간 진행해 일차적으로 오염수 7천800t을 바다로 내보낼 계획이다.

내년 3월까지 방류할 것으로 예상되는 오염수 양은 3만1천200t으로, 이는 현재 보관 중인 오염수의 2.3% 수준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