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언론이 본 오염수 방류 각국 반응…'미국○ 한국△ 중국Ⅹ'
상태바
일본언론이 본 오염수 방류 각국 반응…'미국○ 한국△ 중국Ⅹ'
  • 연합뉴스 기자
  • 승인 2023.08.25 1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언론이 25일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일본 정부 명칭 '처리수')의 해양 방류를 둘러싼 각국 반응을 분석하면서 한국은 미국처럼 전면적인 찬성도, 중국처럼 전면적인 반대도 아닌 중간 수준인 것으로 대체로 평가했다.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24일 오후 오염수(일본 정부 명칭 '처리수') 해양 방류를 시작한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2023.8.24 (도쿄 교도=연합뉴스)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24일 오후 오염수(일본 정부 명칭 '처리수') 해양 방류를 시작한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2023.8.24 (도쿄 교도=연합뉴스)

아사히신문은 이날 각국의 반응을 다루는 기사에서 나라별 찬반 입장을 '○, Ⅹ, △'로 분류했다.

토니 블링컨 국무부 장관이 지난 15일 브리핑에서 일본의 오염수 방류 계획에 대해 공개적으로 지지 입장을 밝힌 미국을 비롯해 호주·필리핀은 찬성(○)하는 국가로, 일본산 수산물 수입 금지를 단행한 중국·홍콩·북한은 반대(Ⅹ)하는 국가로 각각 평가했다.

한국과 태평양 섬나라들은 중간 수준(△)으로 분류했다.

이 신문은 한덕수 총리가 전날 "국민 여러분이 정부를 믿고, 과학을 믿어주시기를 부탁드린다"며 대국민 담화를 발표했지만, 야당은 내년 4월 총선을 앞두고 이를 정치 쟁점화하면서 정부 여당을 공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원래는 후쿠시마 오염수의 해양 방류에 강한 우려를 보여온 태평양도서국포럼(PIF)의 경우 일부 회원국은 "국제적인 안전기준을 충족했다"는 쪽으로 의견이 변화했지만, 모든 회원국이 찬성하는 상황은 아니라고 분석했다.  요미우리신문도 각국 반응을 다루면서 많은 나라가 해양 방류의 타당성을 인정한 국제원자력기구(IAEA) 견해에 따라 일본의 계획을 지지하는 가운데 중국은 반대하고 한국은 "용인했다"고 평가했다.

이 신문은 한국 정부는 IAEA의 견해를 존중하고 해양 방류를 사실상 용인하는 입장을 보여왔으나, 한국 내에서는 불안해하는 목소리가 강하고 야당은 불안을 부채질하는 주장을 지속하고 있다고 전했다.

마이니치신문은 한 총리의 대국민 담화문 발표 소식을 전하면서 "방류를 용인하는 자세를 보였다"고 평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