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국제수묵비엔날레 9월1일 개막…목포·진도서 두달간 열려
상태바
전남국제수묵비엔날레 9월1일 개막…목포·진도서 두달간 열려
  • 연합뉴스 기자
  • 승인 2023.08.30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눕혀져 있는 수묵화
눕혀져 있는 수묵화

2023 전남국제수묵비엔날레가 9월1일 개막해 10월31일까지 두 달 동안 수묵화의 본향인 전남도 일원에서 열린다.

올해로 3회째를 맞는 박람회는 '물드는 산, 멈춰선 물-숭고한 조화속에서'를 주제로 세계 19개국 190여명의 작가가 참여한다.

목포 문화예술회관과 진도 운림산방 등 주 전시관 외에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장·광양 도립미술관·해남 대흥사에서 특별전이, 14개 시군 18곳에서 기념전이 펼쳐지고 작가와 대화, 수묵콘서트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수묵의 다변화·자원화·국제화'를 목표로 서양화, 조각, 설치미술, 미디어까지 다양한 작품을 전시한다.

또 수묵이 예술인들의 전유물이란 인식을 벗고 미래 세대에게도 친숙한 문화 콘텐츠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대학수묵제' '어린이수묵제'도 열린다.

9월 1일 목포 문화예술회관 야외무대에서 열리는 개막식에는 방탄소년단 한복 정장을 디자인한 김리을 디자이너의 수묵과 현대 디자인이 어우러진 화려하고 역동적인 수묵패션쇼를 선보인다.

전시행사의 하나로 계획 중인 '대한제국 수묵유산전'은 일부 작품의 감정 절차가 마무리되지 않아 작품의 진위 여부 확인 때까지 전시가 보류됐다.

이건수 총감독은 30일 "수묵비엔날레를 통해 수묵화에 담긴 정신과 철학을 세계에 알리고, K-아트로서의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는 계기를 찾겠다"며 "수묵의 보편성과 대중성을 끌어내는 데도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