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민주당에 SOC 조기 확충 등 현안 건의
상태바
전남도, 민주당에 SOC 조기 확충 등 현안 건의
  • 박성수 기자
  • 승인 2023.09.11 13: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안서 예산정책협의회…국비 확보 논의
민주당-전남도 예산정책협의회

전남도는 11일 도청 왕인실에서 더불어민주당과 예산정책협의회를 열어 호남권 사회간접자본(SOC) 조기 확충 등 지역 현안 해결과 국비 확보를 건의했다.

예산정책협의회에는 더불어민주당 박광온 원내대표, 송갑석 최고의원, 김민석 정책위의장, 서삼석 예결위원장 등 당 지도부 주요 인사와 신정훈 도당위원장과 지역 국회의원 전원이 참석했다.

전남도는 서남권이 새로운 발전 전기를 맞이하도록 속도 무제한의 신개념 고속도로인 '광주~영암 아우토반'과 목포~무안 남악~오룡을 잇는 '전남형 트램', 최근 예타 면제로 탄력을 받은 우주발사체 산업 클러스터의 접근성 개선을 위한 '광주~고흥 고속도로' 등이 국가계획에 반영되도록 당에서 앞장서 줄 것을 요청했다.

이어 '미래첨단소재 국가산업단지 조성'을 위해 순천·광양 일원 590여만㎡(180만 평) 규모가 국가산업단지 조성계획에 추가로 포함되도록 전폭적인 지원을 바랐다.

전남지역 산단은 투자를 바라는 기업에 제공할 산업부지가 없는 포화상태로 이차전지·수소 등 전남 미래 첨단 전략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해 추가적인 국가산업 단지 조성이 필요하다.

특히 남해안권 발전 특별법은 여야 모두 지지를 표명한 사안인 만큼 '남해안 종합개발청 설립'과 관련해 국회에서 속도감있는 논의가 이뤄지도록 당 지도부 차원에서 힘을 실어줄 것을 건의했다.

도민 생명권과 건강권 확보를 위해 전국 최대 의료 취약지인 전남에 국립 의과대학이 반드시 신설되도록 전폭적인 지원도 요청했다.

또 농협·수협 중앙회의 전남 이전과 농수산업 첨단산업화를 견인하도록 정부의 '산업은행법' 개정과 연계해 '농·수협법' 개정안도 동반 통과시켜줄 것을 요청했다.

김영록 지사는 "정부 긴축재정 상황에도 불구하고 더불어민주당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에 힘입어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 전남 대도약을 위한 다양한 신규사업을 비롯한 8조 6천억 원의 예산이 반영됐다"며 감사의 뜻을 표했다.

이어 "협의회 논의 사업이 전남 대도약을 위한 커다란 기폭제가 되도록 당 차원의 특단의 관심과 지원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이에 박광온 원내대표는 "전남도에서 건의한 당면 과제에 대해 당 차원의 지원방안을 다시 한번 면밀하게 살피겠다"며 "대도약, 전남 행복 시대 실현을 위해 당 차원의 전폭적인 지원을 하겠다"고 약속했다.

전남도는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해 앞으로도 계속 여·야 지도부, 지역 국회의원 등과 긴밀히 협력하는 한편, 국회 예산 최종 의결까지 정부 예산안에 미반영된 사업 예산을 최대한 확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