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병훈 의원 "대한민국 예술교육 요람 한예종, 개점휴업 위기 봉착"
상태바
이병훈 의원 "대한민국 예술교육 요람 한예종, 개점휴업 위기 봉착"
  • 최철 기자
  • 승인 2023.09.12 14: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예종, 지난 30년간 졸업생들 맹활약 속에 국내외 문화예술계에서 눈부신 성과
윤석열 정부 정책기조는 정반대, 문화적 무지와 아마추어적 문화정책 한심스러워
K팝 슈퍼라이브 공연 기다리는 스카우트 대원들11일 서울 마포구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리는 2023 세계스카우트잼버리대회 K팝 슈퍼라이브 공연을 앞두고 입장한 각국 스카우트 대원들이 공연을 기다리고 있다. 2023.8.11 [문화체육관광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K팝 슈퍼라이브 공연 기다리는 스카우트 대원들
11일 서울 마포구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리는 2023 세계스카우트잼버리대회 K팝 슈퍼라이브 공연을 앞두고 입장한 각국 스카우트 대원들이 공연을 기다리고 있다. 2023.8.11 [문화체육관광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한국예술종합학교의 내년 예산이 대폭 삭감되며 대한민국 예술교육의 요람이 개점휴업 위기에 봉착한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이병훈 의원(더불어민주당·광주 동구남구을)이 12일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를 분석한 결과다.

1992년 개교 당시 '국내 교육만으로 전 세계에 이름을 떨칠 수 있는 우수한 문화예술인을 양성하겠다'는 목표를 내걸었던 한국예술종합학교는 지난 30년간 졸업생들의 맹활약 속에 국내·외 문화예술계에서 눈부신 성과를 이뤄냈다.

반 클라이번 콩쿠르에서 최연소 우승한 피아니스트 임윤찬을 비롯해 파리 오페라 발레단의 아시아 최초 수석무용수 발레리나 박세은, 오스카상 4관왕에 빛나는 영화 기생충의 배우 이선균, 박소담 등이 모두 한국예술종합학교 출신이다.

김대진 한예종 총장은 지난해 개교 30주년 기자간담회에서 "앞으로 30년의 목표는 많은 외국인 교수들과 유학생이 찾는 '유학 오는 학교'를 만들겠다"며 비전을 제시하기도 했다.

그러나 윤석열 정부의 정반대 정책기조는 이 같은 활약과 포부를 무색하게 하며 오히려 대한민국 문화예술교육의 요람인 한국예술종합학교를 개점휴업 위기로 몰아넣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윤석열 정부가 편성한 2024년도 한국예술종합학교 운영 예산은 385억원으로, 전년대비 21.9% 감액됐는데, 시설관리 및 개보수(-61.0%) 등 경상운영비 60억원, 예술교류 활성화(-55.3%) 및 예술영재교육(-26.3%) 등 사업비 48억원 등 총 108억원이 삭감됐다.

감액된 예산은 대외기관 교류행사 및 공연·협력체결, 예술영재 발굴 및 육성, 기술을 활용한 콘텐츠 제작 및 연구, 작가 양성 프로그램 지원 등을 위한 예산이다.

현장과 실기 위주의 교육을 통해 예술영재 발굴 및 체계적인 예술교육을 통한 세계 수준의 창조적인 전문예술인 양성한다는 한예종 설립 취지와 달리, 강의실에 틀어박혀 이론 수업이나 하라는 것이냐는 탄식이 쏟아지고 있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이병훈 의원

이병훈 의원은 "많은 한예종 출신 학생들이 문화예술 강국 대한민국의 위상을 드높이는 상황에서 이 같은 활약에 찬물을 끼얹는 윤석열 정부의 문화적 무지가 한심스럽다"며 "윤 정부가 아마추어적인 문화정책으로 일관한다면 예술 인재의 해외 유출은 더욱 심화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 의원은 이어 "교육환경 개선과 학생 안전을 위한 시설예산을 절반 넘게 깎아버린 것은 또 무슨 이유인가"라며 "수많은 문화예술인이 공들여 쌓은 문화강국 이미지가 세계잼버리 파행으로 무너져 내렸을 때도 나라망신의 위기에서 대한민국을 구해낸 것이 K팝이자 자랑스러운 K-컬처였음을 벌써 잊었는가"라고 꼬집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