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광온, '48분 연설' 尹정부 성토…"브레이크없는 폭주·교만한 정권"
상태바
박광온, '48분 연설' 尹정부 성토…"브레이크없는 폭주·교만한 정권"
  • 광주데일리뉴스
  • 승인 2023.09.18 1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권 심판론' 부각·국정 쇄신 촉구…檢·감사원 때리기도
"野에 협력 구하고 문 前대통령에 지혜 구하라"…尹에 협치 촉구도
교섭단체 대표 연설하는 더불어민주당 박광온 원내대표
18일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박광온 원내대표가 교섭단체 대표 연설을 하고 있다. 2023.9.18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박광온 원내대표는 18일 21대 국회 마지막 정기국회의 교섭단체 대표 연설에서 윤석열 정부를 강도 높게 비판했다.

박 원내대표는 약 1만3천자 분량의 연설문을 약 48분간 읽어 내려가며 집권 2년 차 윤석열 정부가 실정을 거듭한다면서 국정 기조 쇄신을 강하게 요구했다.

특히 이재명 대표가 국정 쇄신과 전면 개각 등을 요구하며 19일째 단식하다 이날 병원에 이송되고 곧이어 검찰이 이 대표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한 직후 연설이 이뤄진 만큼 사정 기관의 '야당 탄압'을 부각하는 데 주력하는 모습이었다.

다음 달 막을 올리는 국정감사에 더해 7개월여 앞으로 다가온 내년 총선을 앞두고 '정권 심판론'을 띄우며 정국 주도권을 틀어쥐려는 포석으로 풀이된다.

인사하는 박광온 원내대표
더불어민주당 박광온 원내대표가 18일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교섭단체 대표 연설을 하기 전 인사하고 있다. 2023.9.18 (사진=연합뉴스) 

◇ "尹, 선 한참 넘어" "국민이 심판"…국정 쇄신 거듭 촉구

박 원내대표는 이 대표가 이날 오전 단식 중 건강 악화로 병원에 이송된 상황을 언급하며 '정권 심판론'으로 연설의 포문을 열었다.

박 원내대표는 "참으로 비정하고 잔인한 시대로, 21세기 대한민국의 정치 상황인지 참담하기조차 하다"며 "문민정부 이래 이렇게 오만하고 교만한 정권이 있었느냐. 이 모든 상황을 국민들께서 바르게, 매섭게 판단하시고 심판하시리라 믿는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여권이 장기간 단식을 이어간 이 대표에 대해 별다른 소통 노력을 기울이지 않았다는 비판으로 풀이된다.

박 원내대표는 곧바로 윤석열 정권을 향해 바짝 날을 세웠다.

그는 내각 총사퇴와 국무총리 해임을 요구하며 국정 기조 전면 폐기를 촉구했다.

박 원내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을 겨냥해선 "이미 대통령께선 선을 넘어도 한참 넘었다. 법치의 위험선, 상식의 위험선, 보편적 가치의 위험선을 다 넘었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5년은 긴 것 같지만 짧다"며 "야당에 협력을 구하고 야당 대표에게 함께 하자고 말하는 대통령을 국민은 바란다. 문재인 전 대통령에게도 지혜를 구하라"고 촉구했다.

현 정부를 겨냥해 '친일'과 '반공' 프레임도 소환했다.

박 원내대표는 "친일 세력은 반공을 무기로 권력을 연명했다"며 "다시 반공과 이념의 광풍이 분다. 국민을 반으로 가르는 분열 정치를 막아내겠다"고 강조했다.

박광온 원내대표 교섭단체 대표 연설
더불어민주당 박광온 원내대표가 18일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교섭단체 대표 연설을 하고 있다. 2023.9.18 (사진=연합뉴스) 

◇ 檢·감사원 성토로 '野탄압' 강조…민생 입법 추진 의지도

박 원내대표는 '야당 탄압' 프레임을 부각하며 검찰·감사원 비판에도 주력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 정부는 국정을 쇄신하라는 야당 대표의 절박한 단식에 체포동의안으로 응수하려 한다. 브레이크 없는 폭주"라고 비판했다.

'국회 비회기 중 구속영장을 청구하면 불체포특권을 포기해 영장실질심사를 받겠다'는 이 대표의 요청에도 검찰이 정기국회 회기 중 영장을 청구한 것은 '민주당을 곤경에 빠뜨리려는 정치 행위'라는 게 박 원내대표의 주장이었다.

박 원내대표는 "부결은 방탄의 길이고, 가결은 분열의 길이니 어느 길이든 민주당을 궁지로 밀어 넣으려는 정치적 올가미"라며 "국민 신뢰를 바탕으로 당의 단합을 다지고 지혜롭게 확장적 통합의 길로 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불법을 저지른 검사에 대한 탄핵 절차에 들어가겠다"며 검찰을 향해 역공을 가했다.

감사원에 대해서도 "대통령실과 검찰의 하위 기관으로 전락했다. 다음 정권을 누가 맡더라도 감사원을 지금처럼 둬선 안 된다는 공론이 형성될 것"이라며 경고장을 날렸다.

거대 야당으로서 민생 입법 추진 의지도 다시 되새겼다.

박 원내대표는 '노란봉투법'(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2·3조 개정안) 통과 의지를 피력하며 "대법원 판결이 이미 법 개정 내용을 담고 있다.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할 명분이 없다"고 강조했다.

이밖에 '1특검·4국정조사'(채수근 상병 사망 사건 대통령실 개입 의혹 특검, 서울-양평 고속도로·방송 장악·새만금 잼버리 파행·오송지하차도 침수 사고 국정조사) 관철과 함께 방송법 개정안, 교권 보호법, 일본 수산물 수입 금지법 등의 입법을 약속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