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조원 규모 양수발전소 잡아라"…전남 지자체, 유치 경쟁
상태바
"1조원 규모 양수발전소 잡아라"…전남 지자체, 유치 경쟁
  • 연합뉴스 기자
  • 승인 2023.09.20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곡성·구례군, 발전사와 각각 유치 협약…순천시도 검토
인구유입·경제발전 기대…일부 주민, 생태계 훼손 우려
양수발전소 유치 지지하는 구례군의원과 주민들
[구례군의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정부가 수조원 규모의 신규 양수발전소 사업지를 공모하면서 전남 지자체들도 유치 경쟁에 나섰다.

그동안 한국수력원자력이 독점적으로 양수발전소를 건설·운영해오다가 관련 규정 변경으로 여러 발전사가 뛰어들면서 전남에서도 첫 유치 가능성이 점쳐진다.

양수발전소 1곳당 최소 1조원 이상의 대규모 사업비가 투입되는 데다 지역관광과도 연계할 수 있어 지자체마다 지역발전의 계기로 삼겠다는 구상이지만, 일부에서는 생태계 훼손을 우려하며 반대하는 목소리도 있다.

20일 산업통상자원부(산자부) 등에 따르면 산자부는 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따라 지난 18일 1.75GW(2035년 준공) 규모의 양수발전소 사업 공고를 냈다.

총 설비 용량은 2.1GW까지 늘어날 수 있으며 기존 시설 예비 타당성 조사 등을 고려할 때 총사업비는 5조∼6조원으로 예상된다.

발전 공기업이 지자체로부터 유치의향서를 받아 적합한 지역을 선정한 뒤 산자부에 10월 10일까지 건설 의향서를 제출하면 산자부가 오는 11월께 발전 규모 범위 내에서 2∼3곳을 최종 선정한다.

현재 양수발전소를 운영하거나 건설 중인 곳은 경기·강원·충북·경북·경남·전북 11개 군으로, 총 8.6GW 규모다.

곡성군, 양수발전소 유치 범군민 추진위원회 출범식
[곡성군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양수발전소가 없는 전남에서는 곡성군과 구례군이 처음으로 사업 유치 의사를 공식 표명했다.

곡성군은 지난달 죽곡면 고치리 일원에 0.5GW(1조원) 규모의 양수발전소를 건설하는 방안을 담은 유치신청서를 한국동서발전에 제출했다.

이달 초 범군민 추진위원회를 출범하고 양수발전소와 지역 관광벨트를 연계해 연 1천만명 관광객을 유치하겠다는 구상도 내놨다.

구례군도 지난 5월 한국중부발전과 업무협약을 맺고 0.5GW급 발전소 부지로 문척면 일대를 1순위 후보지로 결정하고 20여 차례의 주민설명회와 현장 견학을 하고 있다.

구례군은 해당 후보지에 이미 대형 송전선로가 지나고 있어 추가 건설에 따른 민원 가능성이 없고 주민 대부분이 서명운동에 동참하는 등 수용성도 높다는 입장이다.

순천시도 유치를 검토하며 남동발전과 함께 주민 의견을 수렴 중이다.

양수발전의 원리
[삼랑진양수발전소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양수발전소는 전력 수요가 적은 시간대에 하부의 물을 상부로 끌어올렸다가 전력 수요가 많을 때 물을 떨어뜨려 전력을 생산하는 시설이다.

따라서 상부·하부댐과 대규모 송전선로 건설이 가능한 부지 확보와 충분한 낙차, 민원 등을 고려할 때 인구가 적은 산간 지역이 적합한 입지로 거론된다.

해당 지방자치단체들은 대형 국책사업 시행으로 일자리 창출과 지역 경제 활성화를 꾀할 수 있고 법률에 따른 다양한 지원을 기대하며 각축전을 벌이고 있다.

일부에서는 자연환경 훼손과 생태계 파괴를 우려한다.

구례 문척면 중산리 주민 10여명은 "양수댐이 들어서면 단풍길이 수몰되고 야생생물 터전이 사라진다. 중산천은 하부댐 물이 고여 썩게 될 것"이라며 반대하고 있다.

구례군 관계자는 "주민 주거지는 해당이 없고 일부 밭과 농막이 수몰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며 "현재 유치를 희망하는 지자체 모두 지역 소멸 위기에 놓인 곳들로, 인구 유입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주민들의 뜻을 모으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