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앞둔 광주·전남 추석 민심 '영장 기각' 후폭풍 촉각
상태바
총선 앞둔 광주·전남 추석 민심 '영장 기각' 후폭풍 촉각
  • 연합뉴스 기자
  • 승인 2023.09.28 1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친명 목소리 높아지며 현역 물갈이 압박 커질 듯
국민의힘, 교두보 확보에 총력…정의·진보당, 인물로 승부수
국회 본회의장
[연합뉴스 자료사진]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에 대한 구속 영장이 기각되면서 민주당 텃밭인 광주·전남 민심이 추석을 앞두고 요동치고 있다.

지역정치권에서는 이 대표 체제에서 총선을 치를 것이라는 전망 속에 계파 갈등이 더 심화할 것이라는 우려가 섞이며 민주당이 단일 대오를 유지할 수 있을지 의견이 분분하다.

특히 광주·전남은 '민주당 경선이 곧 본선'이라는 인식이 강한 만큼 친명(친이재명)과 비명(비이재명) 갈등 폭발의 뇌관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시각도 있다.

국민의힘과 진보당, 정의당 등은 민주당 상황을 예의주시하며 지역 진출을 위한 의석 확보를 목표로 적극적인 행보를 예고했다.

이재명 동조 투쟁 나선 광주 총선 입지자들
[연합뉴스 자료사진]

28일 지역 정가에 따르면 이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 가결과 영장 기각 이후 광주·전남 전체 의원 18명 중 비명계로 분류된 의원들을 향한 낙천 운동이 SNS 등에서 벌어졌다.

민주당 광주시당과 전남도당에서는 당원 수백명이 탈퇴했으나 친명계를 중심으로 2배 이상 새로 가입했고 "수박을 색출해 척결해야 한다"는 항의도 빗발쳤다.

이에 반발해 "일부 지지자들의 언사가 공당의 품위를 실종케 할 정도로 거칠고 비민주적이라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서야 할 때"라는 목소리도 나온다.

지역 정치권에서는 '영장 기각'이 이 대표와 친명계의 당 장악력과 내년 총선 공천에 어떤 영향을 줄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체포동의안 가결 표를 던진 의원들에 대한 징계 기류와 공천가점·전략공천 등을 통한 비명(비이재명)계에 대한 압박이 커질 것으로 예상되고, 이는 광주·전남 현역 의원 물갈이와도 연결될 수 있기 때문이다.

당 지도부 선거 시 대의원 투표 폐지, 권리당원 비율 확대, 현역 의원 공천 기득권 축소 등도 원외 친명계 인사들이 다시 들고 나올 가능성도 크다.

친명계 원외 조직인 '더민주전국혁신회의'(더혁신회의)가 주장하는 현역 국회의원 하위 30% 컷오프(공천 배제)와 국회의원 동일 지역구 3선 초과 제한 적용 등은 비명계와 현역 의원들의 거센 반발을 불러 와 분당론이 고개를 들 수 있다.

분당 또는 탈당 후 국민의힘이나 무소속 양향자 의원이 창당한 '한국의희망', 금태섭 전 의원 주도로 창당한 '새로운선택'과 결합하는 의원들이 나올지도 관심이다.

최근 이용섭 전 광주시장도 "원내에 제3의 교섭단체가 있다면 양당의 일대일 대치를 해소하고 협치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혁신신당이자 빅텐트(초당파 연합)를 만드는 데 역할을 하고 있다. 양향자 의원뿐 아니라 많은 분을 만나고 있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순천만정원박람회 둘러보는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
[연합뉴스 자료사진]

여당인 국민의힘도 광주 1석 이상, 전남 2석 이상 확보를 목표로 총선 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광주시당은 대선과 지방선거에서 각각 12.72%, 15.9%의 지지율을 기록하고 책임당원 1만명을 돌파한 점에 힘을 입어 내년 총선에서 1석 이상 당선 포부를 나타냈다.

전남도당은 인물론을 무기로 내세워 2석 이상을 자신하고 있다.

순천·광양·구례·곡성갑에는 국민의힘 최고위원 도전과 방송 활동으로 인지도를 높인 천하람 변호사가, 순천·광양·구례·곡성을에는 전남에서 두차례나 당선된 저력이 있는 이정현 대통령 직속 지방시대위원회 부위원장이 출마를 검토하고 있다.

정의당은 현역 비례대표 의원이자 환경·의료 분야에서 활발한 활동을 펼치는 강은미 의원과 윤소하 전 의원을 주축으로 총선 경쟁에 나선다.

진보당은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위원장을 두 차례 역임한 김주업 광주시당위원장과 격전지인 순천·광양·구례·곡성갑에 출사표를 던진 이성수 전남도당 위원장, 도의원을 지낸 안주용 나주시위원회 위원장 등이 일찌감치 출마를 공식화했다.

[그래픽] 2024년 총선 인구수 초과·미달 선거구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획정위)는 인구수 변동으로 내년 총선에서 조정이 필요한 선거구가 30곳으로 나타났다고 7일 밝혔다.

지역구 지각 변동을 초래하는 선거 제도 개편 역시 모든 정당에 큰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

공직선거법상 선거일 1년 전까지 국회에 제출됐어야 할 선거구 획정안이 5개월 이상 지연되고 있고 선거구제 변환 가능성도 있다.

선거구별 인구수 기준은 하한 13만5천521명, 상한 27만1천42명으로 전남 10개 선거구 중 인구 상한선을 웃도는 순천 선거구 변경이나 하한선을 밑도는 여수갑·을의 통합 가능성이 있다.

한 지역구에서 가장 많은 표를 획득한 1명만 당선되는 현행 소선거구제에서 지역구 통합·조정을 거쳐 유권자 수를 늘려 2명 이상을 선출하는 중대선거구제로 전환할 경우 특정 정당 독과점이 해소될 수 있지만 비용 등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광주에서 '러브콜'이 나오는 용혜인 기본소득당 대표도 "선거제도 확정 전까지 출마에 대한 어떤 결정도 하지 않고 있다"며 "저의 출마는 당의 선거 전략과도 직결되기 때문에 수도권·호남 등 지역구뿐 아니라 비례 등 여러 방안을 당원들과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가의 한 관계자는 "인물로 승부하려는 정당들을 주의 깊게 봐야 한다"며 "아직은 이재명 대표를 중심으로 거여 투쟁에 힘을 모아야 한다는 여론이 우세하지만 일부 민주당 인사들의 극단적인 언행이 통제가 안 된다면 실망한 호남 민심이 과거처럼 회초리를 들고 돌아설 수 있다"고 내다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