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레바논·시리아 거장 그림 한 자리에…'일상첨화' 회화전시
상태바
한국·레바논·시리아 거장 그림 한 자리에…'일상첨화' 회화전시
  • 조미금 기자
  • 승인 2023.09.28 14: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월 3일까지 복합전시 6관‧‧‧김환기‧오지호‧천경자 작품도 선봬
'무등산록이 보이는 구월풍경' 1949

20세기 한국, 레바논, 시리아를 대표하는 작가의 작품을 한 곳에서 만날 수 있는 회화전시가 마련됐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ACC)이 오는 12월 3일까지 문화창조원 복합전시 6관에서 ACC 아시아 네트워크 '일상첨화' 전시를 개최한다.

'일상첨화'는 전시관의 항온·항습 시스템 구축 후 첫 전시로, ACC는 이번 작품 전시를 위해 회화에 특화된 조명까지 설치해 최상의 환경에서 거장의 작품을 감상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

이번 전시에서는 20세기 제국주의라는 세계적 흐름 속 각국의 예술가들이 서양의 다양한 화풍을 실험하며 독자적 화풍을 일궈낸 작품들을 소개한다.

한국의 김환기, 오지호, 임직순, 천경자와 서아시아 레바논의 아민 엘 바샤, 시리아의 파테 무다레스 등 여섯 작가의 예술적 궤적을 동일한 시대적 배경에서 살펴볼 수 있다.

한국 예술가들은 일제 강점기 동안 일본 유학을 통해, 레바논과 시리아에서는 프랑스의 위임 통치 아래 보다 직접적으로 유럽의 미술 경향을 접했다.

특히 한국작가들은 광주·전남에서 출생하거나 활동해 지역과 연고를 맺고 있어 더욱 의미가 깊다.

오지호의 '자화상'은 유족의 소장 작품으로 이번 전시에서 처음으로 선보인다. 작가가 작고하기 전, 자신의 모습을 연필 스케치로 담담하게 남겼다.

김환기의 '귀로'는 1950년대에 그려진 작품으로 40년대부터 작품에 등장한 한국적 정물과 풍경이 50년대에 와서 더욱 정제되어가는 과정을 보여준다.

한국의 전통적인 여인의 모습에서 작가가 늘 가졌던 고국에 대한 그리움과 한국작가로서의 정체성이 잘 드러난다.

파테 무다레스 '사피타'

파테 무다레스 '사피타'는 시리아 북서부에 위치한 도시의 풍광을 담은 작품이다. 작가가 어린 시절 광활한 고원, 평야, 사막을 보며 자랐던 시골에서의 시각적 경험을 반영했다.

기후, 풍토, 문화 등에서 서로 고유한 독창성을 보여주는 동·서아시아의 그림을 통해 관람객들은 여행을 떠나듯이 전시를 관람할 수 있다.

한편, ACC는 아시아 권역 교류 촉진을 위해 지난 2017년부터 아시아 주제전을 개최해오고 있다. 올해는 국내에서 논의가 부재해 접하기 어려웠던 서아시아 근현대미술을 선보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