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신세계백화점 확장·스타필드 건립 행정절차 13일 분수령
상태바
광주 신세계백화점 확장·스타필드 건립 행정절차 13일 분수령
  • 연합뉴스 기자
  • 승인 2023.10.04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 신세계 아트 앤 컬처 파크 조감도
[신세계 그룹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백화점 확장 이전과 스타필드 건립을 동시에 추진하는 신세계의 광주 시장 진출 전략이 중대 전환점을 맞는다.

4일 광주시에 따르면 시 도시계획·건축 공동위원회는 오는 13일 광주 서구 화정동 일원 복합시설 지구단위 계획 지정·수립 안건을 심의할 예정이다.

광주신세계는 현 백화점 옆 이마트 부지, 옛 모델하우스 부지를 합쳐 '신세계 아트 앤 컬처 파크'를 건립하기로 하고 지난해 11월 도시관리 계획 입안을 신청했다.

광주시 도시계획위원회는 기존 백화점의 구체적인 활용방안 제시, 지하차도 기부채납, 인근 금호월드 포함 주변 민원 적극 해소 등 모두 9개 조건을 내걸어 지난 3월 말 입안에 동의했다.

광주시는 도로·경관·교통 등 관계 부서, 자치구 협의를 거쳐 사측의 조치계획을 반영해 만든 심의안을 도시계획·건축 공동위원회에 올릴 방침이다.

인근 도로 개설 등과 관련한 논란이 정리되고 광주시, 신세계, 금호월드 관리단 등 3자 협의체 간 상생 협의를 추진하기로 하는 등 그동안 경과로 미뤄 안건이 의결될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심의 결과에 따라 안건이 부결되거나 조건부 의결될 여지도 있다.

안건이 의결되면 백화점 확장 이전은 지구단위계획 변경 절차를 사실상 마무리하고 교통영향평가, 건축·경관 심의로 넘어간다.

스타필드 광주 조감도
[신세계그룹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신세계프라퍼티에서 스타필드 부지로 점찍은 어등산 관광단지 조성사업 민간 개발자 제3자 공모 접수일도 공교롭게 13일이다.

제3자 공모는 최초 투자 의향 기업의 적정성을 검토한 후 다른 사업자에게도 사업 제안 기회를 주고 평가해 우수한 개발자를 선정하는 방식이다.

이번 공모는 지난해 9월 광주 복합쇼핑몰 추진 방향에 대한 강기정 광주시장의 대시민 발표 이후 신세계프라퍼티가 1조3천억원을 투자해 어등산에 스타필드를 건립하겠다는 사업 계획을 제안하면서 급물살을 탔다.

시는 다만 최초 사업 제안자인 신세계 프라퍼티에 가점은 부여하지 않기로 했다.

신세계 프라퍼티 외 다른 기업이 응모할지가 최대 관심사다.

광주시는 단독 응모로 마감될 경우 사업 계획을 심사해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