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무등산 자락 분청사기 가마터에 도예창작소 조성
상태바
광주 무등산 자락 분청사기 가마터에 도예창작소 조성
  • 조미금 기자
  • 승인 2023.10.11 0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4년 개관…국가유산 가마터 보존·전시·체험
분청사기 전시실
분청사기 전시관 조감도

광주시는 무등산 충효동 분청사기 가마터를 국내 대표 분청사기 도예창작소로 본격 조성한다고 11일 밝혔다.

시는 국가유산인 가마터를 보존하고, 시민에게 분청사기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충효동 가마터 일대에 분청사기 도예창작소를 조성키로 하고 지난 9월 20일 문화재청에 현상변경 심의 승인을 완료했다.

총사업비 40억원을 투입해 11월 공사를 착공해 2024년 10월 분청사기 도예창작소를 개관할 예정이다.

새로 개관하는 분청사기 도예창작소는 전시관과 가마터 보호각으로 구성된다.

전시관은 사용자경험디자인(User Experience Design)으로 전시·체험·휴게공간으로 조성되며, 가마터 보호각은 자연채광이 가능한 소재로 내부는 자연환기와 배기설비를 설치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광주시는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분청사기 스토리 자원을 시민의 관심과 공감을 유도하기 위해 문화재청, 민속박물관, 문화유산연구원 등과 협력해 '무등산 분청사기 스토리텔링북'을 개관과 함께 제작·홍보할 계획이다.

충효동 가마터는 고려말 왜구의 침략으로 강진 도공이 무등산으로 이주해 가마터를 운영했다.

9층 도자기 파편층과 완벽한 상태로 보존된 가마터는 청자, 분청사기, 백자로의 과도기 과정을 알 수 있고, 그 가치를 인정받아 국가사적(1964년 8월)으로 지정됐다.

무등산 분청사기는 왕실과 중앙관청에 납품됐을 정도로 품질이 우수하며, 자유분방하고 회화적인 특징으로 민족 도자기 성격을 지니고 있어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한편, 분청사기 도예창작소가 들어서는 충효동 일대에는 평촌 도예공방이 자리하고 있고, 가사문학권으로 환벽당, 취가정, 식영정, 소쇄원 등과 인접한 누리길이 조성돼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