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군 공항 이전' 무안·함평에 '양 갈래 당근책'
상태바
전남도, '군 공항 이전' 무안·함평에 '양 갈래 당근책'
  • 연합뉴스 기자
  • 승인 2023.10.11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법 도출 위한 지원사업 제시…두 지자체 입장 변화는 없어
강기정-김영록 '후속 만남' 여부 주목…"허심탄회하게 만나야"
무안국제공항
[연합뉴스 자료]

전남도가 광주 군(軍) 공항 이전과 관련해 무안군과 함평군에 '양 갈래 당근책'을 제시해 광주 민간 공항과 군 공항 이전 해법이 도출될지 주목된다.

도는 군 공항 이전을 반대하는 무안군과 군 공항 이전을 추진하는 함평군의 지역 발전 청사진을 한 달여 간격으로 양 군수가 참석한 가운데 제시했다.

김영록 지사와 김산 무안군수는 지난 10일 도청에서 무안군에 케이푸드 융복합 산업단지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했다.

케이푸드 융복합 산단의 구체적 입지·조성 비용·시기 등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지만, 산단에 농업 기반 시설과 우수한 교통망, 무안국제공항을 통한 국제 물류 기반 시설을 활용해 우수 농수산물 가공 산업과 농업기술 관련 연구개발(R&D) 산업을 유치할 계획이다.T

도는 케이푸드 융복합 산업단지가 조성되면 조성 단계 건설투자 및 민간기업 유치 등에 따른 2천711억원의 생산유발효과와 1천693명의 취업 유발효과가 기대하고 있다.

앞서 김영록 지사와 이상익 함평군수는 지난 9월5일 도청에서 '함평 미래 지역발전 비전' 담화문을 발표했다.

담화문에 따르면 전남도는 인공지능(AI) 첨단 축산업 융복합 밸리를 조성 등 함평군 발전을 위해 2040년까지 6개 분야, 15개 사업에 총 1조7천100억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민간공항·군공항 동시 이전 호소하는 김영록 전남도지사
김영록 전남도지사가 15일 오후 전남도청 브리핑룸에서 '무안국제공항 활성화와 서남권 발전을 위한 도민께 드리는 담화문'을 발표한 뒤 광주 민간공항과 군공항의 무안공항 동시 이전을 호소하는 큰절을 하고 있다. 2023.5.15 [전남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전남도가 무안군과 함평군에 이렇게 공을 들이는 것은 이례적으로, 군 공항 이전과 연관 있다는 해석이 지배적이지만 현재까지 전남도가 바라는 대로 결실이 나타나지는 않고 있다.

무안군은 군 공항 이전 찬성으로 입장을 선회하지 않았고, 함평군도 군 공항 이전 추진을 포기하겠다는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다만 함평군 관계자는 11일 "도가 함평군을 배려하는 노력을 간과하지 않고 있다"며 "주민들의 여러 의견을 듣고 있다"고만 말했다.

전남도 안팎에서는 군 공항이 옮겨온다면 이전지역으로 무안이 유력할 수밖에 없는 구조라는 게 일반적인 여론이다.

무안국제공항 활성화를 위해 광주 민간·군 공항을 동시에 무안으로 이전해야 하는 논거와 함께 국방부가 군 공항 예비 이전 후보지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해당 기초단체장뿐 아니라 전남지사와도 협의하기로 돼 있어 김영록 지사의 입장이 하나의 열쇠가 되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김 지사는 "광주 군 공항을 함평으로 이전하는 것은 함평이나 전남도나 국가적으로 봤을 때 맞지 않고 적절치 않다"며 군 공항 이전 지역으로 '함평 불가론'을 내세웠다.

하지만, 무안군이 여전히 군 공항 이전에 반대하고 있고, 광주시 안팎에서는 민간 공항과 분리해 군 공항을 이전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어 '공항 이전' 숙제를 풀기가 쉽지 않다는 분석도 있다.

손잡은 강기정(오른쪽) 광주시장과 김영록 전남지사
[연합뉴스 자료]

이에 따라 강기정 광주시장과 김영록 전남지사가 뚜렷한 해법을 제시하지 못했던 지난 5월 만남에 이은 회동을 갖고 해결 방안 모색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민간 공항과 군 공항 이전에 대한 시각차가 여전히 존재해 공항 이전 문제는 고차방정식이 되긴 했지만, 시장과 지사가 허심탄회하게 만나야 한다"며 "올해 안에 실타래를 풀지 못하면 내년은 총선 정국이어서 상당 시간 허비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