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의회 "대유위니아그룹, 노동자·협력업체 피해 대책 마련해야"
상태바
광주시의회 "대유위니아그룹, 노동자·협력업체 피해 대책 마련해야"
  • 최철 기자
  • 승인 2023.10.11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정관리 신청' 위니아 대금 지급 촉구하는 협력사들
[위니아 채권단 협의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광주시의회는 11일 "대유위니아그룹은 노동자와 협력업체 피해 최소화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광주시의회는 이날 성명을 내고 "최근 위니아 등 가전산업 분야 주요 기업들의 잇따른 법정관리 신청으로 지역경제에 크나큰 파장이 미칠 것으로 우려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지역 가전산업은 코로나19 사태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 대내외 악재들로 인해 고금리와 고물가 기조가 지속되고 수출마저 감소되면서 위기가 심화돼 왔다.

시의회는 "위니아전자, 위니아 등 지역 대표기업들에 이어 계열 회사까지 법정관리를 신청하면서 노동자들은 물론 협력업체들의 피해가 눈덩이처럼 늘어날 것은 명백하다"며 "1차 협력사 150곳과 2·3차 협력사 300여 곳이 줄도산 위기에 빠졌다"고 밝혔다.

이어 "참으로 안타깝게도 이번 사태는 지역 중소기업 산업경기에도 막대한 지장을 초래하고 있다"면서 "현재까지 추산된 임금·퇴직금 체불액은 규모가 550여 억 원으로 지속된 임금체불로 노동자들과 그 가족들은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의 고통과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강조했다.

시의회는 "이런 와중에도 대유위니아그룹 최고 경영진은 대책방안은 세우지 않고 뉴욕에 고가빌딩을 매입하고 올 초부터는 지배구조를 변경하면서 미리 법정관리를 준비했다고 한다"며 "만약 사실이라면 규탄을 받아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광주시의회는 "대유위니아그룹에게 노동자 및 협력업체 피해 최소화 대책 마련을 촉구한다"며 "아울러 정부와 광주시는 지역 경제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특단의 대책을 마련하고 이를 조속히 추진해 줄 것"을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