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어등산 개발사업, '그랜드 스타필드' 신세계 단독 응모
상태바
광주 어등산 개발사업, '그랜드 스타필드' 신세계 단독 응모
  • 연합뉴스 기자
  • 승인 2023.10.13 1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발계획·공공기여 평가해 오는 26일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광주 어등산 관광단지 개발사업 재개
[광주시 제공.재판매 및 DB금지]

18년간 표류 중인 광주 어등산 관광단지 개발사업에 복합쇼핑몰 '그랜드 스타필드'를 제안한 신세계그룹이 단독 응모했다.

13일 광주시와 광주도시공사에 따르면 이날 오후 5시 마감한 제3자 공모에 신세계프라퍼티 한 곳만 사업계획서를 제출했다.

이번 공모는 지난해 9월 광주 복합쇼핑몰 추진 방향에 대한 강기정 광주시장의 대시민 발표 이후 신세계프라퍼티가 어등산에 1조3천억원을 투자해 2030년 완공을 목표로 스타필드를 건립하겠다는 사업계획을 제안하면서 이뤄졌다.

광주시는 최초 투자 의향 기업에 대해 적정성을 검토한 후 다른 사업자에게도 사업 제안 기회를 주고 평가해 우수한 개발자를 선정하는 제3자 공모 방식을 채택했다.

신세계프라퍼티 관계자는 "공모 기준을 적용해 상가 시설 면적은 최초 제안보다 축소하고 휴양·문화시설을 대폭 늘려 응모했다"며 "휴양·레저·문화·쇼핑·엔터테인먼트 시설을 두루 갖추고 연 3천만명 관광 수요를 창출해 광주와 상생하겠다"고 말했다.

광주시는 신세계프라퍼티가 단독 응모함에 따라 오는 24일 광주도시공사에서 평가심의위원회를 연다.

개발계획(280점)·사업수행 능력(230점)·공공기여 방안(280점)·관리 운영 계획(110점)·토지 제안 가격(100점) 등을 평가해 총 850점 이상일 경우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할 방침이다.

광주시는 상가 시설 면적 11만6천㎡(3만5천평) 이하 조성, 휴양·문화시설 등 18만㎡ 이상 조성, 270실 이상 숙박 시설 의무 설치 등을 하도록 했다.

[그래픽] 광주 복합쇼핑몰 건설 계획
윤석열 대통령의 '쇼핑몰' 언급으로 광주 방직공장터 '더 현대 광주', 어등산 '그랜드 스타필드 광주', 기존 백화점을 이전해 확장한 '광주 신세계 아트 앤 컬처 파크' 등 광주 복합쇼핑몰과 대규모 백화점 건립 추진 상황이 재주목받고 있다.

수족관·수영장·산림휴양시설·미술관·박물관·자동차 야영장 등 관광단지로서의 면모와 시민을 위한 공공시설 비중과 지역 상권 상생 방안 등에 중점을 두고 평가한다.

사업 이행을 담보하기 위한 협약이행보증금은 토지·상가 비용을 제외한 총사업비의 10%로 정했다.

광주시 관계자는 "오는 26일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통보한 후 60일 간 협상 기간을 거쳐 연내에 민간개발자를 선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어등산 개발 사업은 45년간 군부대 포 사격장으로 사용돼 황폐해진 어등산 일대 41만7천500㎡ 부지를 관광단지로 조성하는 사업이다.

2005년부터 추진됐으나 삼능건설(2006년), 금광기업(2009년), 모아건설(2010년), 호반건설(2018년), 서진건설(2022년) 등 사업자들이 잇따라 포기하면서 골프장 이외에는 진척이 없다.

신세계그룹은 어등산 개발 사업과 별도로 광천동 이마트 광주점과 인근 주차장 부지에 건물을 신축해 기존 광주신세계백화점을 이전하는 사업도 추진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