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민선 8기 측근·보은 인사 "더 이상 안 돼"
상태바
광주시 민선 8기 측근·보은 인사 "더 이상 안 돼"
  • 최철 기자
  • 승인 2023.10.16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희율 시의원, 지방선거 시장캠프 출신 엽관제 중단 촉구
시정질문하는 박희율 광주시의원

광주시 민선 8기 출범과 함께 채용한 임기제 공무원과 공사·공단, 출자·출연기관 기관장, 임원 상당수가 지방선거 시장캠프, 인수위원회 활동가로 엽관제 등 사적 인연에 의한 채용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박희율 광주시의원은 16일 열린 임시회 본회의 시정질문에서 본청 임기제 공무원과 시 산하기관 기관장과 임원, 직원 채용 과정에서 지방선거 시장캠프, 인수위원회, 포럼 등 후원조직에서 활동한 인사들에 대한 측근인사, 보은인사를 즉각 중지할 것을 요구했다.

광주시 본청 임기제 공무원 총 인원은 91명이며, 이 중 민선 8기에 채용한 인원은 지난 8월 말 현재 50명으로 총무과 10명, 대변인실 9명, 자치행정과 4명, 안전정책관실 2명 등이다.

공사·공단과 출연기관의 기관장 12명과 임원 86명을 임명했고, 일반 직원은 지난해 하반기 통합채용을 통해 25명을 채용했다.

민선 8기 임명된 광주도시철도공사, 환경관리공단, 관광재단 등 12개 기관장 대부분이 지난 지방선거 시장캠프, 인수위원회 활동가들로 측근 인사, 보은 인사라는 시민단체와 시의회의 지적이 잇따랐다.

박 의원은 "임기제 공무원의 자리가 엽관제를 통해 단체장이 바뀔 때마다 캠프관계자 등 사적 인연에 의해 대물림되는 현대판 음서제가 되는 자리로 전락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엽관제 등 사적 채용으로 광주시 공무원이 되고 공공기관에 들어가기 위해 열심히 공부하고 노력하고 있는 2030세대에게 주어져야 할 공정한 기회가 박탈돼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정치적 이해관계에 따른 엽관제나 인연에 의한 정실주의 채용을 중단하고 능력, 성적, 자격 등의 실적에 기초한 실적주의에 입각해 인력을 채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