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임 의원, 광주시 민간위탁 사업…"특혜 없어야"
상태바
김용임 의원, 광주시 민간위탁 사업…"특혜 없어야"
  • 최철 기자
  • 승인 2023.10.16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정 질의하는 김용임 광주시의원

광주시가 운영하는 각종 위원회가 제대로 관리되지 않아 위원이 민간위탁 사업 수탁기관으로 셀프 혜택을 받았다는 의혹이 나와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김용임 광주시의원(국민의힘·비례)은 16일 시정 질문을 통해 "광주시 청년정책조정위원회 위원장이 운영하는 단체가 청년센터 수탁기관으로 선정되는 촌극이 발생했다"며 "광주시 민간위탁 사업과 각종 위원회의 체계적인 관리 부실의 결과"라고 지적했다.

광주청년센터는 2021년 운영 부실과 수탁 기관 내부 문제로 위·수탁 계약을 종료하고 연말 2022년부터 2023년까지 센터를 운영할 수탁 기관을 선정했다.

수탁 기관은 청년센터 아카이브로 박은철 대표였다.

당시 청년센터 아카이브 대표는 광주시 청년정책 조정위원회 공동위원장이었다.

위원장이 대표로 있는 단체에서 청년센터 수탁 기관으로 선정됐다.

수탁 기관으로 선정된 이후 대표는 2022년 1월 광주시 청년특별보좌관으로 임명됐다.

광주 청년센터 수탁 기관으로 선정되기 전 청년특보가 참여했던 광주시 위원회는 ▲광주시 청년정책조정위원회 ▲광주시 노사민정협의회 ▲광주시 시민참여예산위원회 ▲광주시장 직속 광주혁신추진위원회 등이었다.

또한 민간 위탁 운영심의위원회 운영도 문제였다.

광주시 청년센터는 2021년 센터장과 임직원이 중도 퇴사하면서 운영 부실로 운영 정상화를 위한 조직진단을 실시했다.

이에 따라 2022년 새로운 수탁 기관을 새로 선정했지만 이 또한 위탁기간을 다 채우지 못하고 계약을 해지했다.

이러한 지속적, 반복적인 문제에도 민간위탁 운영심의위원회에서는 '적정'으로 의결됐다.

운영상 문제가 있으면 개선을 위한 조치를 해야 하지만 개선은 하지 않았다.

김용임 의원은 "광주시 각종 위원회에 참여하며 정책을 심의하고 설계한 사람이 수탁받는 것 자체가 특혜"라며 "광주시 위원회에 참여하는 위원이 특혜의 대상자가 되지 않도록 하는 제도 마련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이어 "광주 민간위탁은 시장의 사무를 민간에 위임하며 민간의 참여와 행정의 능률 향상이 목적"이라며 "민간위탁 사업의 총체적인 문제 개선과 각종 위원회의 비위와의 작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