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7천500보 이상 걸으면 수술 후 합병증 위험 절반"
상태바
"하루 7천500보 이상 걸으면 수술 후 합병증 위험 절반"
  • 연합뉴스 기자
  • 승인 2023.10.21 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美 연구팀, 핏빗 착용 환자 분석…"수술 전 신체활동→합병증 감소"

수술 전 하루에 7천500걸음 이상을 걸은 환자는 퇴원 후 90일 이내에 합병증이 발생할 확률이 그보다 적게 걸은 환자에 비해 절반 이하로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체활동이 수술 후 합병증 감소시켜
[American College of Surgeons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미국 밀워키 위스콘신의대 카슨 겔 연구원팀은 21일 시카고에서 열린 2023년 미국외과의사협회(ACS) 임상학회에서 환자들이 착용한 스마트워치 측정 정보와 수술 후 합병증 데이터를 분석, 수술 전 신체활동이 수술 후 합병증을 크게 감소시킨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국립보건원(NIH) 후원으로 라이프스타일과 생물학, 환경 간 관계를 연구하기 위해 진행 중인 '올 오브 어스(All of Us) 연구 프로그램' 참여해 스마트워치 핏빗(Fitbit)을 착용하고 생활한 475명의 건강 데이터를 분석했다.

참가자들의 평균 연령은 57세, 74.7%는 여성, 85.2%는 백인이었으며, 모두 일반외과, 정형외과, 신경외과 등 다양한 수술을 받은 환자들이었다. 신체 활동 기록 기간은 수술 전 6개월에서 수년간으로 다양했다.

겔 연구원은 "수술 결과를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내기 위해 핏빗 데이터와 전자 건강기록(EHR) 정보를 결합해 사용했다"며 "신체 활동의 지표로 이들이 하루에 얼마나 많은 걸음 수를 기록하는지 살펴봤다"고 말했다.

분석 결과 연구 참여자의 12.6%가 수술 후 90일 이내에 합병증을 앓은 것으로 나타났다.

수술 전 하루 7천500걸음 이상 걸은 환자가 수술 후 30일 이내에 합병증에 걸릴 확률은 7천500걸음 미만을 걸은 환자보다 45% 낮았다.

동반 질환과 체질량지수(BMI), 성별, 인종, 수술의 복잡성 등을 고려할 하루 7천500걸음 이상 걸은 환자의 합병증 발생 확률은 7천500 걸음 미만 그룹보다 51% 낮은 것으로 분석됐다.

겔 연구원은 "핏빗 같은 웨어러블 기기는 잠재적으로 환자의 전자 건강기록에 연결될 수 있을 것"이라며 "의사들은 이를 수술 전후 치료 계획에 적용하고 수술 후 합병증 모니터링 등에 활용해 수술 결과를 개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 연구의 또 다른 목표는 수술 전 환자의 신체 활동을 수정함으로써 수술 후 결과를 개선하는 것"이라며 "이에 대한 답을 얻기 위해서는 더 많은 연구와 증거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연구팀은 그러나 이 연구는 핏빗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는 환자 그룹이 다양하지 않다는 한계가 있고, 참여자가 핏빗 소유자로 한정됐다는 점에서 결과의 일반화에도 제한이 따른다고 밝혔다.

◆ 출처 : Gehl CJ, et al., 'Wearable Device/Smart Watch Activity Trackers as a Tool for Surgical Risk Stratification', Scientific Forum, American College of Surgeons (ACS) Clinical Congress 2023.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