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의회, 대유위니아 사태 임금체불 해결·국가적 대책 마련 촉구
상태바
광주시의회, 대유위니아 사태 임금체불 해결·국가적 대책 마련 촉구
  • 최철 기자
  • 승인 2023.10.23 1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니아전자·위니아전자MF, 극단적 생계위기 임금체불 노동자 800여 명
협력업체 줄도산 감안하면 지역경제 파괴력 지자체 감당할 수준 넘어
광주시의회, 대유위니아그룹 계열사 기업회생 신청 관련 대책마련 촉구 결의대회 (1)
광주시의회, 대유위니아 그룹 엄벌 촉구·지역경제 위기 극복 마련 촉구

광주시의회는 23일 대유위니아 그룹 계열사 기업회생절차 개시에 따라 긴급 결의대회를 열고 국회와 정부에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시의회는 전체 의원 명의로 발표한 건의안에서 지역기업과 노동자들을 극단적 위기상황으로 내몰고 있는 대유위니아 그룹에 대한 엄벌과 지역경제 위기를 극복할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건의안에는 대유위니아 그룹 계열사에 대한 기업회생절차가 개시된 상황에서 현재까지 임금·퇴직금 체불액이 700여억 원, 위니아전자, 위니아전자MF 두 사업장에서만 820여 명의 노동자가 생계 위기의 극단적 상황에 놓인 것으로 추산되고, 180여 개 광주지역 협력업체들의 줄도산까지 감안한다면 지역경제에 대한 파괴력은 지자체에서 감당할 수준을 넘어선다고 진단했다.

또 대유위니아 그룹 최고 경영진은 대책 방안을 세우기는커녕, 뉴욕 고가빌딩을 매입하고 올초부터는 지배구조를 변경하면서 법정관리를 미리 준비해왔다는 의혹까지 있다고 지적하고, 그룹전반에 대한 위법사항을 명명백백히 조사하고 이에 따른 응분의 처벌도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더군다나 대유위니아 그룹 박영우 회장은 경영실패의 책임을 노동자들과 협력업체에 전가한 채 기업회생과 사태 해결을 위한 별다른 대책도 없이 국회 국감장에도 출석하지 않아 공분을 사고 있다고 지적했다.

건의안을 발의한 박수기 의원은 "대유위니아 그룹 사태로 생계위기에 내몰린 노동자들과 지역 협력업체들에 대한 실효적인 긴급대책들을 중앙정부에 촉구하고자 발의했다"며 "고용사정이 급격히 악화될 우려가 있는 지역에 대한 고용노동부의 '고용위기지역 지원제도'를 활용해 지역의 사업주와 노동자, 퇴직자들을 긴급하게 지원할 수 있는 방안 등 생계위기 상황에 내몰린 이들에 대한 특별 긴급구제 대책들이 시급히 마련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채은지 새로운노동특위 위원장은 "8개월이 넘는 임금체불 등으로 극한 상황에 내몰리고 있는 직접 노동자만 820여 명인 점을 고려해 금융기관들의 특별금융지원 대책 등 다각도의 위기 대응책이 강구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건의안은 오는 24일 제320회 제6차 본회의에서 채택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