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의회, 올해 정책 연구 성과 발표…의제 공유
상태바
광주시의회, 올해 정책 연구 성과 발표…의제 공유
  • 최철 기자
  • 승인 2023.10.24 1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책 과제 발굴·반영 통해 의정 역량 극대화 모색
광주시의회, 올해 정책 연구 성과 발표·의제 공유

광주시의회는 24일 1년여 정책네트워크 분야별 정책 연구 성과를 발표·의제를 공유했다.

시의회는 향후 발전적 대안 마련과 정책 과제 발굴 및 반영을 통해 의정 역량 극대화를 모색하기 위한 '제9대 의회 전반기 정책네트워크 세미나'를 개최했다.

세미나에는 정무창 의장과 시의원, 학계, 외부 전문가, 시민단체 활동가 등 각 분야에서 추천된 정책네트워크 위원들이 함께했다.

이어 지난 1년의 다양한 분야별 주요 정책 연구 성과인 ▲의회운영분과 'Y-프로젝트 발전 방향' 등 4건 ▲행정자치분과 '광주·전남연구원 분리 및 운영 효율화 방안' 등 5건 ▲환경복지분과 '장기요양기관 지정 갱신제와 지자체의 역할' 등 6건 ▲산업건설분과 '광주 역사와 도시재생' 등 4건 ▲교육문화분과 '학생인권옹호관 제도 도입' 등 6건을 발표하고 정책 의제를 공유했다.

아울러, 향후 정책네트워크 기능 확대, 운영 개선 방향성 등 위상 강화 방안도 논의했다.

정 의장은 "의회 싱크탱크 역할을 하는 정책네트워크 위원들의 시 주요 정책에 대한 다양하고 적극적인 연구·자문 활동이 지역 공동체의 공익에 부합되는 의정활동으로 이어졌다"고 자평했다.

이어 "예산 심의, 집행부 견제와 감시 등 지방의회에 주어진 책무를 성실히 수행하고, 민생을 최우선 가치로 지역 현안에 지역민의 목소리가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챙기고 살피겠다"고 말했다.

한편, 정책 연구·자문기구인 광주시의회 정책네트워크는 지난 2010년 전국 최초, 지방의회 주요 시책에 대한 연구와 자문 기구로 출범·운영 중에 있으며, 주요 정책 연구·자문 및 조례 제정, 정책 제안 등 활발한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