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트 생활 길어진 청년들, 삶에 대한 부정적 인식 커진다"
상태바
"니트 생활 길어진 청년들, 삶에 대한 부정적 인식 커진다"
  • 연합뉴스 기자
  • 승인 2023.10.29 1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노동패널 분석…"5년 연속 '비구직 니트', 극단적 인식 나타나"
3년 이상 취업 안하고 집에서 시간 보낸 청년 '니트족' 8만명
서울의 한 대학에 부착된 취업 관련 게시물. 2023.10.22 (사진=연합뉴스) 

오랜 기간 구직활동도 하지 않고 그냥 쉬는 청년들은 삶에 대한 인식도 극단적으로 변할 위험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29일 한국노동연구원에 따르면 남재량 선임연구위원은 한국노동패널 2018∼2022년 자료를 분석한 '청년 니트(NEET) 장기 경험자의 삶 만족에 대한 비교 연구' 논문을 최근 한국노동패널 학술대회에서 발표했다.

'니트'는 일을 하지 않고 훈련이나 교육을 받지도 않는 상태로, 남 연구위원은 15∼34세 미혼 니트 청년 중 구직활동조차 하지 않는 '비구직 니트'를 분석 대상으로 삼았다.

노동패널 조사 대상자들에게 삶에 대한 인식을 0단계(최악의 상태)에서 10단계(최선의 상태) 사이로 답하게 한 결과 2018∼2022년 5년 연속 비구직 니트였던 청년과 그렇지 않은 청년의 인식 차이가 뚜렷하게 나타났다.

니트 비경험 청년들 중엔 7단계라는 응답이 34%로 가장 많았던 반면 니트 청년들은 5단계라는 응답이 31.6%로 가장 많았다.

5년 연속 비구직 니트 상태인 청년들 중엔 현재의 삶이 '최악의 상태'인 0단계나 1단계라고 답한 비율도 각각 1.4%와 2.1%였다.

니트 비경험 청년들은 0단계와 1단계 응답률이 0.0%였다.

비구직 니트 상태를 2년 연속 경험한 청년들도 니트 비경험 청년에 비해 삶에 대한 인식이 다소 부정적이었지만, 0단계와 1단계 응답률은 각각 0.0%, 0.6%에 그쳤다.

논문은 "비구직 니트를 5년 연속 경험하는 경우에서 자신의 삶에 대해 극단적으로 부정적인 인식이 등장하기 시작했고 커졌다"며 "비구직 니트의 경험이 거듭될수록 부정적 인식이 극단적 인식으로 전환된다는 사실을 알려준다"고 분석했다.

남 연구위원은 5년 연속 비구직 니트였던 청년들이 니트 생활을 시작하기 전인 2015년 조사에서는 삶에 대한 인식이 니트 비경험자와 큰 차이가 없었다고 설명했다. 타인에 대한 신뢰나 불신의 정도, 참을성과 신중성 등도 두 집단 사이에 차이가 관찰되지 않았다.

이는 "비구직 니트 장기 경험자들이 처음부터 삶에 대해 극단적인 인식을 가진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보여주며 "비구직 니트를 장기간 경험할 경우 누구라도 삶에 대한 극단적인 인식을 가질 수 있음을 의미한다"고 논문은 설명했다.

남 연구위원은 "장기 니트 경험자를 찾아 적절한 조차를 취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니트 경험 장기화를 초래할 수 있는 정책들, 예컨대 교육수준별 청년 노동력 수급의 불일치를 초래하는 정책 등을 바로잡는 것이 보다 근본적이고 효과적일 것"이라고 제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