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전당, 키르기즈 문화자원 디지털화 지원 '박차'
상태바
문화전당, 키르기즈 문화자원 디지털화 지원 '박차'
  • 조미금 기자
  • 승인 2023.11.03 0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술라이만토오·프룬제박물관 디지털아카이빙실 개소
컴퓨터, 촬영 장비도 전달‧‧‧총 5곳 아카이빙실 지원
ACC_키르기스스탄 지원
ACC 키르기스스탄 지원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이 키르기스스탄 문화자원 관리 지원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ACC)이 키르기스스탄 문화부와 힘을 모아 지난달 30일과 1일 키르기스스탄 술라이만토오박물관(오시)과 프룬제박물관(비슈케크) 디지털아카이빙실을 차례로 개소했다.

이번 개소로 현재까지 총 5곳의 키르기스스탄 디지털아카이빙실이 ACC의 지원으로 문을 열게 됐다.

ACC는 이날 문화자원 관리능력 고도화 및 아카이빙 자원 확충을 위해 필요한 컴퓨터와 촬영 장비 등도 함께 전달했다.

키르기스스탄은 중앙아시아 실크로드 중심부에 위치한 국가로 ACC는 지난해 7월 키르기스스탄 문화부와 '키르기스스탄 디지털문화자원관리시스템' 구축 관련 무상원조 사업에 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에 ACC는 키르기스스탄 문화자원 관리 및 활용 역량 강화를 위해 지난해 11월 키르기스스탄 국립역사박물관, 국립미술관과 올해 4월 유목민박물관 디지털아카이빙실 개소를 지원했다.

ACC가 추진하고 있는 원조사업으로 개발된 키르기스스탄 디지털문화자원관리시스템에 입력된 자료는 현재까지 1만여 건에 이르며, ACC는 키르기스스탄 문화부와 협력해 디지털 문화콘텐츠 개발을 계속 추진 중이다.

이강현 국립아시아문화전당장은 "ACC의 오랜 동반자인 키르기스스탄 문화부와 협력해 실크로드 유목문화를 디지털 콘텐츠로 개발함과 동시에 키르기스스탄 문화발전에 기여할 수 있어 기쁘다"고 말했다.

이날 개소식 행사에 참석한 키르기스스탄 막수토프 알튼백 문화부 장관은 "대한민국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이 키르기스스탄 문화부와 협력해 문화발전을 지원해줘서 감사하다"며 "양국 간 문화협력의 좋은 모델이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