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시론] 먹거리 물가 또 비상…근본 대책으로 민생 안정 꾀해야
상태바
[연합시론] 먹거리 물가 또 비상…근본 대책으로 민생 안정 꾀해야
  • 연합뉴스 기자
  • 승인 2023.11.05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월 소비자물가 오름세
소비자물가가 3개월 연속 3%대 오름세를 이어갔다. 2일 통계청의 '10월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는 113.37(2020년=100)로 지난해 같은 달보다 3.8% 올랐다. 사진은 이날 서울의 한 대형마트에서 장을 보는 시민들. 2023.11.2 (사진=연합뉴스)

먹거리 물가에 다시 비상이 걸렸다. 5일 통계청에 따르면 올해 1∼10월 식료품·비주류음료 물가는 작년 같은 기간보다 5.1% 상승했다. 원유와 곡물 등 국제 원자재 가격 상승, 기상 이변에 따른 작황 부진이 주원인이다. 더 큰 문제는 밥상 물가 상승이 수년째 누적되고 있다는 것이다. 코로나 사태가 발생한 2020년 4.4%, 2021년과 2022년에는 각각 5.9% 올랐는데 지금 추세라면 올해도 5%대 상승이 유력하다. 3년 연속 5% 이상 상승은 2009∼2011년 이후 처음이다. 이미 오를 만큼 올랐다고 여겼는데 구름을 뚫고 또 오르는 상황이 반복되면서 서민들의 삶은 더욱 쪼그라졌다. 소득 하위 20%인 1분위 가구의 경우 식료품·비주류음료와 외식비를 합친 식비가 처분가능소득의 절반에 육박하는 44.4%로 나타났다. 상위 20%인 5분위와 비교하면 식비 지출액은 3분의 1에 불과하지만, 가처분소득 대비 식비 비중은 오히려 세 배 이상이다.

마트에서 물건을 만지작거리다가 가격표를 보고 발길을 돌리는 광경이 일상이 된 지는 이미 오래다. 실제로 주요 먹거리 가운데 가격이 뛰지 않은 제품을 찾기가 '하늘의 별 따기'다. 사과, 배 등 과일은 물론이고 우유, 계란, 육류에서 가공식품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식재료 가격이 하루가 다르게 오르고 있다. 김장철을 맞아 배추와 대파 가격은 작년보다 근 50%나 폭등했다. 외식 물가는 더 말할 것도 없다. 이제는 가격의 앞자리를 바꿔 붙인 식당 메뉴판이 그리 새삼스럽지 않을 정도다. 상황이 심상치 않자 정부는 태스크포스(TF)를 꾸려 주요 식품의 물가를 품목별로 집중적으로 관리하겠다고 밝혔다. 라면, 빵, 과자, 커피, 아이스크림, 설탕, 우유 등 서민들이 많이 찾는 7개 품목의 담당자를 지정해 가격을 전담 관리하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결국 관련 업계를 압박해 인상을 최대한 억제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이런 미시적 접근이 얼마나 효과가 있을지는 미지수다. 대외적 요인이 강하게 작용하고 있는 데다 코로나 사태의 여파로 시중에 여전히 돈이 많이 풀려 있는 환경이 바뀌지 않는 한 해결이 쉽지 않아 보인다.

전체 물가도 재차 우상향하고 있다. 지난 7월 2.3%까지 떨어졌던 소비자물가지수 상승률(전년 같은달 대비)은 8월 3.4%로 반등하더니 9월과 10월에는 3.7%, 3.8%를 나타냈다. 물가 급등으로 생존의 필수 요소인 의식주가 모두 흔들리는 것은 중대한 사회 불안 요인이다. 소득 양극화가 심화하는 가운데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고, 지난달 의류·신발 물가 지수는 31년 5개월 만에 최고 폭인 8.1%(1년 전 대비) 올랐다. 여기에 먹거리 물가까지 들썩이면서 민생은 더욱 궁지로 몰리고 있다. 수십 년 전에나 통할 법한 미봉책이 아니라 좀 더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한 이유다. 당장은 인상 도미노의 고리부터 끊어야 한다. 수입선 다변화, 수입 관련 규제 완화 등을 통해 값싼 원자재를 국내로 들여오고 정부 비축분을 푸는 것이 시작점이 될 수 있다. 가격 인상 요인이 크지 않은데도 전반적인 물가 상승 심리를 틈타 가격을 지나치게 올리는 일각의 행태는 철저히 단속해야 한다. 크게 보면 재정·통화 정책과 전략도 깊이 고민해봐야 할 시점이다. 이런 노력을 통해 물가를 하루속히 안정시키는 한편 취약 계층에 대한 지원에도 적극적으로 나서 줄 것을 당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