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광주경찰청 등 압수수색…'브로커' 수사·인사 청탁 수사
상태바
검찰, 광주경찰청 등 압수수색…'브로커' 수사·인사 청탁 수사
  • 연합뉴스 기자
  • 승인 2023.11.10 1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 광주경찰청 압수수색
10일 오후 광주 광산구 광주경찰청에서 검찰 관계자가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한 뒤 돌아가고 있다. 검찰은 사건 청탁을 대가로 18억여원의 금품을 받아챙긴 혐의로 브로커 성모씨를 구속하고 경찰과 검찰 연루자에 대한 수사를 이어가고 있다. 2023.11.10 (사진=연합뉴스)

'사건 브로커'에 연루된 전현직 경찰 관계자에 대해 후속 수사 중인 검찰이 광주경찰청과 일선 경찰서 간부급 등 직원을 대상으로 강제수사에 돌입했다.

10일 법조계에 따르면 광주지검 반부패강력수사부(김진호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광주경찰청, 북부경찰서, 광산경찰서 첨단지구대 등에서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했다.

압수수색은 수사·형사·정보 부서 등의 경정·경감급 간부 3명과 비간부 직원 1명을 대상으로 이뤄진 것으로 파악된다.

검찰은 광주·전남에서 주로 활동한 '사건 브로커' 성모(62) 씨를 구속기소 한 뒤 경찰과 검찰 연루자에 대한 수사를 이어가고 있다.

이날 압수수색은 성씨 관련 수사·인사 청탁 관련 혐의자에 대한 증거를 확보하기 위한 조치로 보인다.

압수수색 대상자 일부는 과거 성씨에게 사건무마를 청탁하며 금품을 준 가상자산 사기범 사건을 취급한 수사 부서 관계자들이다.

'사건 브로커 수사' 광주 북부경찰서 압수수색
10일 오후 광주 북구 북부경찰서에서 검찰 관계자가 간부급 직원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하고 압수물을 옮기고 있다. 검찰은 사건 청탁을 대가로 18억여원의 금품을 받아챙긴 혐의로 브로커 성모씨를 구속하고 경찰과 검찰 연루자에 대한 수사를 이어가고 있다. 2023.11.10 (사진=연합뉴스)

성씨를 통해 승진 인사 청탁을 한 인물도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성씨에게 금품을 받고 수사 청탁을 한 혐의(변호사법 위반)로 전직 경무관을 전날 구속했고, 이에 앞서 전남경찰청 전직 경감도 구속하는 등 경찰 전현직 직원들에 대해 수사 중이다.

검찰 수사관 2명도 수사 기밀을 유출하고 금품을 받은 혐의로 구속되거나 수사 대상에 올랐다.

광주지검 관계자는 "수사 중인 사안으로 압수수색 관련 내용을 확인해 줄 수 없다"고 말했다.

이번 사건의 시작점이 된 성씨는 공범과 함께 사건청탁을 대가로 총 18억5천400만원을 받아 구속기소 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