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평군 단체 "사건 브로커, 지자체 관급공사 다수 수주"
상태바
함평군 단체 "사건 브로커, 지자체 관급공사 다수 수주"
  • 연합뉴스 기자
  • 승인 2023.11.20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직군수 비위 의혹 사건 연관성 제기…"검찰 수사해야" 촉구
'사건브로커' 사건 지자체 연루의혹 제기
20일 광주지검 앞에서 함평군수 파면 투쟁본부 측이 '사건 브로커' 사건과 지자체 연루 의혹을 제기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2023.11.20 (사진=연합뉴스) 

전남 함평군수 파면을 주장하는 단체들이 '사건 브로커' 사건의 지자체 연루 의혹을 제기했다.

'전투비행장 강행 이상익 파면 투쟁본부'(이하 본부)는 20일 광주지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건 브로커 성모(62)씨가 함평군 관급공사를 수주하는 등 비위사건 연관 의혹이 있다"고 주장했다.

본부는 "성씨 본인이나 직계 가족이 경영하는 여러 회사 중 한 곳이 함평군의 데크 관급 자재를 3차례에 걸쳐 1억9천여만원 납품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성씨와 사교모임 등에서 만난 건설사 대표가 수십억대 관급공사를 수주하기도 해, 이 과정에 성씨의 관여가 있었는지 수사가 필요하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본부 측은 "이상익 함평군수가 여러 건의 부패 비리 혐의로 수사를 받은 바 있기 때문에 (관급공사 수주를 통한 사건 청탁 여부를)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며 "사건 브로커인 성씨가 무혐의 처분으로 끝난 '군수 부인 돈 봉투 사건' 경찰 수사에 관여했는지도 확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이 군수가 양복 뇌물 혐의로 검찰에 송치한 지 만 1년이 돼 가지만 검찰은 기소 처리 여부를 결정하지 않고 있다며, 목포지청의 직무 유기를 감찰·수사해야 한다"고도 했다.

'사건 브로커' 수사는 광주·전남 지역에서 다년간 수사기관에 영향력을 행사한 성씨를 검찰이 구속기소 하면서 시작됐다.

성씨는 골프 접대 등으로 경찰 고위직과 정·재계 인사들과 친분을 쌓고 이를 토대로 수사·인사를 청탁하는 브로커 행각을 하거나 지자체 사업을 수주한 의혹을 받고 있다.

함평군 외에도 성씨는 자신의 회사로 관급공사를 수주한 사실이 수건 더 있는 것으로 확인돼 검찰의 해당 부분 수사 여부가 주목된다.

이 단체는 앞서 광주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광주시가 함평 군 공항 이전 관련 지역 여론을 조작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군 공항 이전 관련 여론조사를 한) 광주연구원은 강기정 시장이 임명한 최치국 원장이 이끄는 조직"이라면서 "이는 광주시의 하청을 받은 여론조사일 뿐"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광주시의 조사 결과 찬성이 높게 나왔다는 보도에 대해 대다수 함평군민은 관내 여론과 완전히 상반된 결과에 대해 전혀 수긍할 수 없다는 목소리가 높다"며 "함평 이전 거론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