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건브로커' 수사 검찰, 전남경찰 압수수색
상태바
'사건브로커' 수사 검찰, 전남경찰 압수수색
  • 연합뉴스 기자
  • 승인 2023.11.23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망한 전직 치안감 재임 시절 인사자료 확보·경감 승진자 개인물품 압수
'사건브로커' 수사 검찰, 전남경찰 인사자료 압수수색
23일 오전 전남 무안군 삼향읍 전남경찰청 복도에서 검찰 수사관이 압수물을 옮기고 있다.
'사건 브로커'가 금품과 향응을 제공하고 경찰 승진인사 등을 청탁한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은 이날 전남경찰청에서 인사자료를 확보하고, 소속 경찰관 일부를 압수수색했다. 2023.11.23 (사진=연합뉴스) 

'사건브로커'가 금품과 향응을 제공하고 경찰 승진인사 등을 청탁한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전남경찰청과 소속 경찰관들을 압수수색했다.

23일 전남경찰청에 따르면 광주지검 반부패강력수사부가 이날 오전 전남청 인사계, 안보수사 2대와 해남·진도 등 산하 경찰서에 소속된 경찰관 일부를 상대로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했다.

검찰은 구속기소 된 브로커 성모(62)씨가 인맥을 동원해 경찰관 승진 등을 청탁한 것으로 보고 2021년도 전남청 경감 승진자 인사자료를 확보했다.

이날 검찰에 개인물품 등을 압수당한 경찰관들은 이 시기 경위에서 경감으로 승진한 공통점이 있다.

검찰은 지난달에도 2021년도 경정 승진자와 관련한 전남청 인사자료를 임의제출 방식으로 확보하고, 당시 경정으로 승진했던 현 목포서 간부 경찰관을 압수수색했다.

전남청 승진인사 비위 분야에 대한 검찰 수사가 1급 경찰서 기준 과장급인 경정에서 팀장급인 경감으로 확대된 셈이다.

'사건브로커' 수사 검찰, 전남경찰 압수수색
23일 오전 전남 무안군 삼향읍 전남경찰청 인사계 사무실에서 검찰 수사관이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하고 있다.
'사건 브로커'가 금품과 향응을 제공하고 경찰 승진인사 등을 청탁한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은 이날 전남경찰청과 소속 경찰관 일부를 압수수색했다. 2023.11.23 (사진=연합뉴스) 

검찰이 전남청 인사자료를 집중적으로 확보한 2021년은 최근 경기지역 한 야산에서 숨진 채 발견된 A씨가 청장으로 재직하던 시기였다.

치안감으로 퇴직한 A씨는 검찰 수사 선상에 올랐던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A씨 재임기에 전남청에서 경감으로 근무했던 전직 경찰관 B씨도 브로커 성씨의 승진인사 청탁에 연루된 혐의로 구속해 수사 중이다.

브로커 성씨가 연루된 경찰 인사 비위를 겨냥한 검찰 수사는 광주경찰청으로도 향한다.

검찰은 2021년 말 심사로 승진했던 광주청 소속 C 경감, 그와 함께 근무했던 D 경정이 운영하는 골프 의류점에 대해서도 최근 강제수사에 돌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