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전산망 도대체 왜 이러나…일주일새 벌써 '4번째' 전산장애
상태바
행정전산망 도대체 왜 이러나…일주일새 벌써 '4번째' 전산장애
  • 연합뉴스 기자
  • 승인 2023.11.24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바일 신분증 앱까지 '먹통'…수시간째 복구도 못해
일주일 지났는데, 아직까지 원인 파악도 못 해…'디지털 재난' 수준
이상민 행안부 장관은 해외에서 '디지털 정부' 홍보하고 다녀
모바일신분증 접속 장애 안내문
[해당 애플리케이션 캡처]

정부 행정전산망이 일주일 사이 벌써 4번째 먹통 사태를 빚었다. '디지털 재난'이라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

24일 정부 모바일신분증을 안내하는 웹사이트와 앱이 모두 장애를 보이고 있다.

이날 오후 1시 54분께부터 정부 모바일 신분증 웹사이트(https://www.mobileid.go.kr/)와 앱이 모두 장애를 보이며 접속이 중단됐다.

이후 오후 늦게까지도 모바일 신분증 발급 절차 등을 안내하는 웹사이트만 접속이 될 뿐, 실제 모바일 신분증을 발급하는 앱 서비스는 전면 중단됐다.

해당 앱에서 모바일 신분증 발급을 신청하면 '일시적인 오류가 발생하였습니다.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라는 안내문과 함께 접속이 튕겨 나간다.

한국조폐공사가 운영과 관리를 담당하는 것으로 알려진 모바일 신분증은 오프라인뿐 아니라 온라인·비대면 환경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통합형 신분증이다.

이날 발생한 모바일 신분증 먹통 사태는 지난 17일 정부 행정전산망이 '셧다운'된 지 일주일 사이에 발생한 4번째 전산 장애다.

지난 17일 공무원 전용 행정전산망인 '시도 새올행정시스템'과 온라인 민원 서비스인 '정부24'가 마비되면서 초유의 민원 서비스 마비 사태가 벌어졌다.

행정안전부는 먹통 사흘만인 19일 지방행정전산서비스가 모두 "정상화됐다"고 발표했지만, 또다시 주민등록시스템이 22일 일시 장애를 겪었다.

하루 뒤인 23일에도 조달청의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인 '나라장터'에서 1시간가량 불통 현상이 발생했다.

이어 이날 또다시 모바일 신분증 서비스가 마비되면서 일주일 동안 발생한 전산장애는 모두 4건이 됐다.

앞서 이날 오전 네이버와 카카오, 토스 등 민간 기업에서 서비스하는 '정부 전자증명서' 발급이 일시 중단되는 일도 발생했다.

전자증명서는 주민등록증·초본, 국민연금납부확인서, 예방접종증명서 등 각종 증명서를 스마트폰으로 발급받을 수 있는 서비스다.

업계 관계자는 "오전 9시 30분께 정부로부터 통보받고 서비스 점검 공지를 올렸다"고 전했다. 각 사 서비스는 오전 11시를 조금 넘은 시각부터 정상화한 것으로 파악됐다.

정부 모바일신분증 앱 장애
24일 오후 장애 메시지가 뜬 정부 모바일신분증 앱 화면. 2023.11.24 (사진=연합뉴스)

정부는 앞서 행정전산망 먹통 사태 발생 사흘 만인 19일 완전 복구를 발표하며 민원 이용에 문제없을 것이라고 장담했으나, 그 장담은 '공염불'이 됐다.

정부는 전산장애 사태 발생 후 일주일이 지난 지금까지도 전산망 먹통 원인을 정확히 내놓지 못하고 있다.

전산망 먹통을 불러온 것으로 알려진 소프트웨어(SW) 업데이트가 굳이 평일에 이뤄진 이유도 속 시원히 밝히지 못한 탓에 여론의 질타가 쏟아지고 있다.

전날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전체회의 현안 질의에 참석한 고기동 행안부 차관은 '행정전산망 먹통 사태'를 두고 "송구하게 생각한다"면서도 "디지털 재난 수준으로까지는 보지 않는다"고 밝혔다.

행정전산서비스 장애 사과하는 고기동 차관
지방행정전산서비스 장애 대책 본부장인 고기동 행정안전부 차관이 19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지방행정전산서비스 정상화 관련 브리핑에 앞서 사과인사를 하고 있다. 2023.11.19 (사진=연합뉴스) 

하지만 일주일 동안 전산장애가 네 차례나 발생하면서 사실상 '디지털 재난' 아니냐는 비판이 나온다.

전산장애 사태는 정부가 대대적인 '디지털 정부' 홍보에 나선 가운데 벌어져 더 큰 빈축을 사고 있다.

23∼25일 부산 벡스코에서 '정부 혁신, 디지털플랫폼정부와 함께'라는 슬로건으로 열리는 2023 대한민국 정부 박람회'는 윤석열 정부의 혁신 성과와 디지털플랫폼정부로 달라질 대한민국 미래상을 제시하는 자리다.

이 와중에 주무 장관인 이상민 행안부 장관은 해외에서 '디지털 정부' 홍보에 나섰다.

이 장관은 전산망 먹통 사태가 터졌을 때 포르투갈, 미국 등을 순차 방문해 디지털 정부를 포함한 한국형 공공행정 등을 알리고 있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