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달 이상 연체 경험한 대출자, 1년 넘게 소비부진 겪는다"
상태바
"한달 이상 연체 경험한 대출자, 1년 넘게 소비부진 겪는다"
  • 연합뉴스 기자
  • 승인 2023.11.26 14: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금융연구원 보고서…연체 해소 직후 소비수준 평균 대비 26% 낮아

 

대출
[연합뉴스 자료사진]

한 달 이상 연체를 경험한 대출자들은 연체가 해소된 이후에도 1년 이상 소비 부진을 겪는 경향이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김현열 한국금융연구원 연구위원은 26일 '고금리에 따른 한계 차주의 소비 부진 정도와 지속성' 보고서에서 이같이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2019년 1분기부터 2023년 2분기까지 30일 이상 원리금 상환 연체를 경험한 차주의 소비경로를 추정한 결과, 연체가 발생하고 해소된 직후 1분기 소비수준은 평균보다 26% 낮게 나타났다.

또한 이후 4분기가 지난 시점에서도 여전히 연체 경험 차주들의 소비는 평균보다 18% 낮은 수준을 보였다.

연체 경험 차주 소비 경로
[한국금융연구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김 연구위원은 "연체에 한 번 진입하게 되면 연체 해소 이후에도 장기간 소비 부진이 이어질 가능성을 보여준다"며 "고금리로 인한 한계 차주의 소비 부진이 1년 이상 장기화할 위험을 시사한다"고 밝혔다.

이어 "연체 자체가 1분기 이상 지속될 경우 해당 차주의 소비가 평균 대비 20% 낮은 수준까지 회복되는 시점은 보고서에서 추정한 시점(연체 발생 이후 3분기가 지난 시점)보다 더 지연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김 연구위원은 향후 경기 둔화가 예상보다 심화할 경우 한계 차주 중 상환능력이 한시적으로 떨어진 차주에 한해 원리금 일부 상환 유예 등을 통해 부실을 막고 소비 여건을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