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도국악원, '찐~한 삶'의 노래 육자배기·흥타령 공연
상태바
남도국악원, '찐~한 삶'의 노래 육자배기·흥타령 공연
  • 백옥란 기자
  • 승인 2023.12.01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남도국악원은 오는 2일 오후 3시 대극장 진악당에서 기획공연 '전라도의 삶'을 공연무대에 올린다.

'전라도의 삶'을 주제로 전라도 민요 중 가장 예술성이 높다고 평가되는 '육자배기'와 '흥타령'을 다양한 장르로 선보인다.

'육자배기'는 본래 전라남도 지역의 논매기나 밭일을 할 때 불렀던 향토민요로 대표적인 남도잡가다.

'흥타령' 또한 남도잡가 중 하나인데, 흥겨운 ‘흥’이 아닌 한탄조의 '흥'을 노래 한 곡이다.

이 두 곡으로 꾸며지는 무대는 국립남도국악원 성악단의 소리로 '육자배기'부터 시작한다.

수많은 사설 중 인생과 사랑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해 진한 남도의 소리를 들을 수 있다.

'긴 육자배기'부터 '자진육자배기', '삼산은 반락', '개고리타령'까지 이어 부르며, 흥겨움을 한층 더 하는 공연을 선보인다.

이어 다양한 국악기가 나와 합주로 육자배기의 선율을 펼쳐진다.

애절하면서도 세련된 선율로 연주하는 '육자배기'에 이어 '흥타령'의 허망함을 무용으로 승화하여 꾸며진다.

나와 또 다른 나에게 이야기하듯 손끝에 미련을 담아 '흥타령'의 깊은 울림을 새롭게 느낄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인생의 덧없음과 남녀 간의 정을 소재로 다시 한번 성악단의 깊은 소리와 함께 공연을 마친다.

공연은 무료이며, 공연 전후 진도 읍내와 국악원을 오가는 무료 셔틀버스를 제공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