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산업용 요소 통관 중단…"국내에 3개월분 재고 확보"
상태바
中, 산업용 요소 통관 중단…"국내에 3개월분 재고 확보"
  • 연합뉴스 기자
  • 승인 2023.12.04 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출심사 후 선적 단계서 '보류'…중국내 수급 상황 고려한 듯
정부, 4일 관계부처 회의…"중국 정부와 긴밀히 협의"
주유소 한 편에 쌓인 요소수

중국 당국이 최근 한국으로의 산업용 요소 통관을 돌연 보류해 정부가 상황 파악에 나섰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달 30일 기획재정부, 외교부 등 관계 부처와 함께 중국의 요소 통관 중단과 관련한 합동회의를 열고 요소 공급망 대응책을 논의했으며, 오는 4일 관련 회의를 열 예정이다.

4일 정부와 업계에 따르면 한국의 관세청에 해당하는 중국 해관총서는 최근 중국 현지 기업들이 한국으로 보내는 요소의 통관을 막았다.

수출 심사를 마친 뒤 선적 단계에서 통관이 보류된 것으로, 보류된 기업 중에는 국내 대기업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지난 1일 중국 측에 구체적인 사실관계를 파악해 달라고 요청했지만, 아직 중국 정부의 공식 답변은 없는 상태다.

정부 내에서는 중국의 이번 요소 통관 보류와 관련, 정식 수출 통제 성격보다는 중국이 자국 내 수급 상황을 감안한 조치 아니냐는 추측이 나온다.

다만 2년 전인 2021년 하반기 중국이 호주와의 무역분쟁을 겪으면서 요소 수출을 제한했고, '나비효과' 격으로 국내 요소수 품귀 현상이 일어나 물류가 마비 직전까지 갔던 점을 고려해 정부는 중국 측과 소통하며 관련 상황을 면밀히 파악 중이다.

기재부 관계자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관련 긴급회의를 열고 상황을 파악 중으로, 중국 정부가 공식적으로 전한 입장은 없다"며 "국내 요소수 재고를 점검·모니터링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국내에서 요소는 베트남·일본 등 중국 외의 국가로부터 수입될 물량 등을 합쳐 약 3개월분의 재고가 확보된 상황이다.

정부는 중국 기업과 계약한 요소 물량이 예정대로 도입될 수 있도록 중국 정부와 긴밀히 협의할 예정이다.

아울러 국내 시장 안정을 위해 업계의 요소 수입선 다변화, 정부의 차량용 비축 제고 등의 다각적인 대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