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일경험드림사업 예산 48억 축소…"청년사업 날아갈 판"
상태바
광주시 일경험드림사업 예산 48억 축소…"청년사업 날아갈 판"
  • 지종선 기자
  • 승인 2023.12.05 14: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귀순 시의원, 광주시 공약사업에 밀려 ‘일경험드림플러스’ 사업 52% 축소
구인 구직 취업
[연합뉴스TV 캡처]

광주시 필수 민생 3대 사업 중 하나로 공헌하던 '청년 일자리 사업' 예산마저 공약사업에 밀려 내년 예산이 올해 대비 52% 가까이 축소 편성됐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광주시의회 이귀순 의원(더불어민주당·광산구4)은 5일 시의회 교육문화위원회 예산심의에서 "일경험드림플러스 사업은 청년중심 지원 사업이자 기업지원의 효과까지 있는 사업"이라며 "어려운 재정 상황을 함께 감당하는 데 동의하나, 왜 유독 일경험드림플러스 사업만 감당해야 할 몫이 이렇게 큰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광주청년 일경험드림플러스 사업은 지난 2017년부터 시작해 올해 7년째를 맞고 있다.

올해 상반기까지 지역 청년 5천800여명이 일경험에 참여했다.

참여자는 5개월간 사업장에서 일경험을 통해 광주시 생활임금 수준의 급여와 직무교육을 받는다.

이 의원은 "참여도와 인지도, 정책 만족도가 높은 사업인데 지자체의 예산 상황을 고려해 조정하더라도 대폭 삭감된 예산 편성은 이해할 수 없다"며 "시에서 발표한 2024년 본예산 '4대 중점분야 투자' 중에도 위기를 희망으로 바꾸는 '민생경제' 사업으로 일경험드림플러스 사업이 포함돼 있다.”고 지적했다.

답변에 나선 오인창 광주시 청년정책관은 "어려운 재정 상황을 고려하다 보니 어쩔 수 없는 상황이었다"며 "다른 사업에 비해 대폭 삭감된 부분은 매우 안타깝다. 정부 공모사업이나 추경 등을 고려해 예산을 추가 확보하는 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귀순 광주시의원

이 의원은 "일경험드림플러스 사업은 청년들의 취업 준비이자 지역사회 참여의 마중물"이라며 "광주 청년들의 취업 환경이 역대 최악 상황 직면해 있어 학교-직장 이행기 청년에 대한 고용 안전망 제공 필요하다. 기업지원 중심에서 일경험 중심의 청년일자리 지원 정책으로 변해가는 정부의 '청년 일자리 정책' 전환기에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